뷰페이지

정우성 “난민 악플, 이해의 차이…모든 댓글 다 보는 이유”

정우성 “난민 악플, 이해의 차이…모든 댓글 다 보는 이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7-01 17:51
업데이트 2019-07-01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난민들, 보호국에 신세지려 하지 않아”

정우성 kbs 방송화면 캡처
정우성 kbs 방송화면 캡처
배우 정우성이 난민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내며 받고 있는 악플을 모두 읽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수의 구성원들이 어떤 염려와 우려를 하고 있는지 들여다봐야 ‘난민’에 속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우성은 지난달 30일 방송된 KBS 2TV 저널리즘 토크쇼J에 출연해 “이해의 차이에서 어떤 표현은 거칠 수도 있고, 어떤 표현은 굉장히 불쾌할 수도 있고, 어떤 표현은 또 저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이 담겨져 있어 모든 댓글을 평정심을 가지고 보기는 힘들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우성은 “난민은 결국 지구상에서 가장 절대적 약자인 사람들의 이야기”라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어떤 윤리적 연대를 펼쳐야 하는지, 인간 개개인 혹은 국가와 국가 사이에 형성돼야 하는 그런 합의들이 내포된 이슈이기에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고 말했다.

정우성은 UN난민기구 친선대사로 활동하면서 매년 세계 난민촌을 방문해서 들은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예멘인들이 어떻게 제주까지 왔는지 그 과정을 역추적해서 그 나라들을 가보기도 했다.

정우성은 MC에게 난민과 이주민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은 뒤 이는 우리가 가지는 편견이라고 했다. 정우성은 “이주민과 난민들이 노동 행위를 할 때 전혀 차이가 없다”면서 “난민들이라고 해서 보호국에 있어서의 물질적인 보호, 도움 이런 거에 의존하려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주민보다도 더 자존감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노력들을 한다. 본인들이 난민이라는 지위를 어쩔 수 없이 받았기 때문에 보호국에 신세를 안 지려고 한다”고 난민들의 이야기를 전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