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스 안 붙이면 팔도 못 올려요”

“파스 안 붙이면 팔도 못 올려요”

김정화 기자
입력 2019-06-26 23:58
업데이트 2019-06-27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트 노동자 근골격계 질환 실태 공개

손목·허리 등 한 곳 이상 질환경험 85%
의자 비치 불구 하루 6시간 이상 서서 일해
“박스 손잡이 개선하고 의자 두면 부담↓”
이미지 확대
“매일 물건을 반복해서 올리고 내리다 보니 이제 팔조차 안 올라가네요. 파스를 항상 갖고 다녀요.”

무거운 짐을 옮기고, 장시간 서서 일하는 마트 노동자 대부분이 심각한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과 마트산업노동조합은 26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마트 노동자 근골격계 질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노동환경건강연구소와 함께 지난달 2개 대형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 51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했다.

그동안 마트 노동자들의 감정노동 실태와 인권침해 조사는 진행됐지만, 육체노동과 질환 실태를 조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결과 손목, 팔, 어깨, 목, 허리, 다리 등 6개 신체 부위 중 한 군데 이상에서 질환 증상을 보인 사람의 비율은 85.3%였다. 통증 정도가 심해 질환자로 분류한 사람은 56.3%(마트에서 일하기 전 관련 질환 진단을 받은 응답자 447명 제외)였다.

마트 노동자들은 업무 특성상 반복 작업을 많이 한다. 예컨대 ‘랩질’(랩 포장) 노동자는 1분당 20여회, 1시간에 1200회 포장해야 하고 매장 창고에서 일하는 후방작업 노동자는 평균 11㎏의 제품 박스를 하루 평균 400회 이상 날라야 한다.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장은 “손목의 경우 분당 10회 이상 같은 일을 반복하면 고위험 작업으로 분류되는데, 랩질이나 칼질을 분당 20회 반복하면 팔꿈치 등 다른 부위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2017년에만 5000명이 넘는 노동자가 일하다가 근골격계 질환을 앓게 됐다”고 말했다. 또 현행법령상 마트 안에는 노동자들이 앉아 일할 의자를 두게 돼 있지만 계산원(캐셔) 등 노동자들은 여전히 하루 평균 6시간 이상 서서 일하고 있었다. 조사 결과 대형 마트의 의자 보급률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44.7%였다. 이에 노조는 “매장에 의자를 마련하고 박스 손잡이를 들기 쉽게 개선하는 것만으로 노동환경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소장은 “현재 법령에는 의자의 배치 장소 등 기준이 구체적이지 않아 사용하기에도 불편한 의자를 아무 데나 갖다 놓는 일이 생긴다”면서 “노동자를 위하는 실질적인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19-06-27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