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샌프란시스코만 일대 10억 달러 투자 왜...주택 문제 해결

구글 샌프란시스코만 일대 10억 달러 투자 왜...주택 문제 해결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6-19 16:14
업데이트 2019-06-19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글이 미국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1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13일 오클라호마주 프라이어에 있는 구글데이터센터에 거액의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프라이어 AP 연합뉴스
구글이 미국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1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13일 오클라호마주 프라이어에 있는 구글데이터센터에 거액의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프라이어 AP 연합뉴스
구글이 미국 샌프란시스코만 지역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억 달러(약 1조 1782억원) 규모의 ‘통 큰’ 투자를 하기로 했다.

CNN 등에 따르면 구글은 18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에 보유 중인 7억 5000만 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거주 목적으로 용도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또 노숙자 문제와 주거 비용 상승에 따른 주거 이전 문제를 다루는 비영리단체에 5000만 달러를 지원하고 2억 5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기금을 조성해 최소 5000채의 저렴한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CNN은 이들 부동산 대부분이 현재 상업·업무 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만큼 사무실을 철거하고 주택을 새로 짓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앞으로 이 지역에 최소 1만 5000가구를 지을 것”이라며 “소득이 낮은 가구를 포함해 다양한 소득 계층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즉시 작업을 시작해 수년 내에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구글의 이번 조치는 자사가 미 정부로부터 반(反)독점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뤄진 것이다.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의 주택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구글 본사가 있는 마운틴뷰 일대 지역사회는 구글이 이 지역에서 회사를 확장하면서 주택 시장을 잠식하고 오래 살아온 거주자들을 쫓아낸다고 불만을 표시해왔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도 앞서 거대 정보기술(IT)기업들이 지역 주택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라고 요구했다.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은 이곳에 4만 5000명 이상의 직원들이 살고 있다.

피차이 CEO는 저소득계층이 지역사회를 쫓겨나야 하는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이 지역사회의 주택문제 해결을 위해 투자해왔다. 하지만 아직 더 할 일이 있다”며 “이번 계획을 통해 저소득 거주자들을 위한 주택 부족이 해결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글은 지난 5년간 노숙자 문제 해결을 위해 1800억 달러를 지원해 왔다. 다른 기업들도 주택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도 지난 1월 주택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내놓았다. MS는 시애틀의 주택 건설에 5억 달러 투자를 약속했고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5억 달러 기금 조성을 위해 지역 기업과 단체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샘 리카도 새너제이 시장은 크게 반겼다. 그는 “우리는 오늘 발표가 비싼 집세로 고생하는 수천 명의 새너제이 주민들에게 혜택을 줄 주택으로 가시화하도록 구글과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