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생충’ 홍콩서 20일 개봉, 중국 상영은 못하나

‘기생충’ 홍콩서 20일 개봉, 중국 상영은 못하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6-17 18:20
업데이트 2019-06-17 2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 ‘기생충’의 홍콩 포스터
영화 ‘기생충’의 홍콩 포스터
중국 영화산업이 9년 만에 처음 감소세로 돌아서며 위기를 맞았다. 올 상반기 ‘유랑지구’ 이외에 딱히 중국에서 제작한 질 높은 영화가 없었기 때문인데, 관영언론은 “세계 1위 영화 시장이 되기 위한 성장통”이라며 자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17일 지난 1~5월 중국 영화산업 규모가 6.35% 감소한 249억 위안(약 4조 2600억원)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영화산업이 감소세를 기록한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지난 수년간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기에 내년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영화산업 국가로 도약할 것이란 기대가 그동안 팽배했다.

상반기 최대 흥행작은 중국 공상과학영화 ‘유랑지구’로 46억 위안의 판매액을 기록했으며 이어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42억 위안의 흥행성적을 보였다. 이마저도 미국과의 무역전쟁에 따른 반미 감정이 없었다면 ‘어벤져스’가 ‘유랑지구’의 흥행기록을 앞섰을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칸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홍콩에서 오는 20일 ‘상류기생족’이란 제목으로 개봉하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상영 신청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생충’의 내용이 계급 갈등에 관한 것이라 빈부 격차 문제가 심각한 중국에서의 상영은 어려울 것으로 전문가들은 관측했다.

칸영화제 수상작에 대한 중국 내부의 관심도 미미해 그동안 황금종려상을 받은 작품으로 중국에서 상영된 영화는 일본의 ‘어느 가족’과 중국의 ‘패왕별희’ 단 두 편이다.

중국 영화산업의 발전을 꺾는 것은 당국의 검열에 따른 창작력 저하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실제로 중국 전쟁영화 ‘팔백’이 지난 15일 제22회 상하이 국제영화제에서 ‘기술적 문제’를 이유로 상영이 취소됐다. 중국에서 기술적 문제란 당국의 검열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것을 뜻하는 관용적 표현이다.

영화 ‘팔백’은 항일 전쟁 당시 대만 국민당의 활약을 그렸기 때문에 상영이 금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1937년 상하이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400명의 중국 국민당 군인들이 800명이 넘는 일본군을 상대로 3개월 동안 전투를 벌이다 모두 사망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민당 군대는 상하이 시민들이 전쟁터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려고 숭고한 생명을 희생했다. ‘팔백’의 중국 상영은 다음 달 5일로 예정돼 있지만 무사히 개봉에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