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티오피아女, 출산 30분 만에 ‘기말고사’…출산·시험 겹친 여학생만 11명

에티오피아女, 출산 30분 만에 ‘기말고사’…출산·시험 겹친 여학생만 11명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6-16 17:04
업데이트 2019-06-16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 “10대 때 결혼하는 어린 신분 많은 탓”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로이터 연합뉴스
에티오피아의 한 여성이 출산 30분 만에 학교 기말고사를 치러내며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에 사는 알마즈 데레스(21)가 전날 밤새 진통한 끝에 출산하고 나서 중등학교(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이 함께 있는 학교) 국가고사를 쳤다고 12일 보도했다. 알마즈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번을 놓치면 내년에 시험을 치러야 했는데 그러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남서부의 일루 아바 보라 지역에 사는 데레스는 이날 영어와 수학, 에티오피아의 공용어인 암하라어 시험을 병원에서 쳤다. 그가 출산 직후 학교까지 이동해 시험을 칠 수는 없을 거라 여긴 남편의 아이디어였다. 지역 교육 담당자인 케베데 네게수에 따르면 시험 감독관이 직접 병원에 방문해 데레스가 답을 써내려 가는 동안 감독했다. 데레스는 이튿날부터 학교에서 남은 과목 시험을 쳤다.

에티오피아에서는 데레스처럼 임신한 여학생이 공부를 지속하는 건 낯선 일이 아니다. 40% 이상의 어린 소녀들이 18살이 되기 전 결혼을 하기 때문이다. 2018년 유니세프 보고서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에는 1500만명의 어린 신부들이 있으며, 3분의 1 이상이 15살이 되기 전에 결혼했다.

에티오피아의 교육부 대변인인 하레구마 마모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데레스처럼 이번 국가고시 시기에 출산하게 된 학생이 11명이나 있었으며 이들 모두 시험을 치러냈다고 전했다. 이번 시험 응시자는 모두 120만명이며 이 중 절반이 여성이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