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헬싱키 노선이 핀에어 특혜?…영남권 주민이 뿔났다

부산~헬싱키 노선이 핀에어 특혜?…영남권 주민이 뿔났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6-13 11:57
업데이트 2019-06-13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남권 주민 인천공항 접근비용 1456억”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유럽노선 신설 환영
김해공항 포화상태 해결이 급선무
이미지 확대
한-핀란드, 개정 항공협정
한-핀란드, 개정 항공협정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핀란드 마린 교통부 장관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이 참석한 핀란드 대통령궁에서 개정 항공 협약을 하고 있다. 2019.6.10
연합뉴스
부산에서 유럽으로 바로 갈 수 있는 항공 노선이 새로 생기는 것을 두고 외국항공사인 핀에어에 일방적인 특혜를 준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 대구 등 영남권 주민들이 인천공항을 거치지 않고도 편리하게 유럽으로 갈 기회가 열렸는데,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등 국내항공사의 이권이 침해된 점을 강조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선일보는 13일 ‘느닷없는 부산~헬싱키 노선…국내 항공사들 뿔났다’는 기사를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을 계기로 핀란드와 협의해 부산~헬싱키 노선을 주3회 신설하기로 한 조치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신문은 이 노선이 생기면 기존 유럽노선 및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이 감소하고, 인천과 김해를 연결하는 국내선 이용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국내 항공사의 불만이 크다면서 총선을 앞두고 영남권 민심을 사기 위한 선심성 정책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해당 기사에는 “기업과 인천공항 입장만 적혀 있고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다”, “서울 중심 사고 방식” 등 비판 댓글이 줄을 이었다. 해외여행을 가려는 영남권 주민들이 그동안 겪은 불편과 부산~헬싱키 노선 신설로 얻을 편익은 외면했다는 불만이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문 대통령
발언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핀란드 대통령궁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6.10
연합뉴스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헬싱키는 한국 등 동북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길목에 있어 헬싱키 공항 환승을 통해 100여개 유럽 주요 도시에 닿을 수 있다.

또 인천~헬싱키 노선을 운영해온 핀에어는 보통 국내 항공사보다 10~20% 가량 저렴한 항공권을 판매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런 이유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인천~헬싱키 노선 이용객은 연평균 8.6% 증가했다.

부산에서 헬싱키로 가는 노선이 생긴다면 부산, 대구 등 영남권 이용객들은 국내선 항공기와 기차, 버스 등의 추가 교통수단을 이용해 인천공항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되고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영남을 지역구로 하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도 정부의 이번 결정을 크게 환영했다.

한국당의 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을)과 이헌승 의원(부산 부산진을), 김석기(경북 경주) 의원 등이다.
김해공항
김해공항 서울신문 DB
김도읍 의원은 전날 “김해공항 최초의 유럽행 직항 노선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지역 목소리를 반영해 정부가 전향적으로 입장을 바꾼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도 “연간 300만명에 달하는 영남권 주민이 부담한 인천공항 접근비용이 1456원으로 추정된다”며 “지역 국회의원이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영남권 주민들의 항공 편의성이 확충된 것에 대해 깊은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밝혔다.

한국공항공사 사장 출신의 김석기 의원도 “영남권 1000만 주민은 유럽으로 가기 위해 인천공항까지 힘들게 가야하는 등 시간적, 경제적 피해를 받았다”며 “좋은 결실을 맺게 되어 다행”이라고 환영했다.

부산~헬싱키 노선이 기존 인천~유럽노선 이용객이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국토부는 “동남권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공수요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연평균 8.3%씩 증가했고 지금도 이런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신규 노선이 신설되면 여객이 증가하는 효과도 있어 기존 노선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해공항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폭증하는 영남권 국제선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2026년까지 김해신공항을 건설하겠다고 밝혔지만 부산시 등과 갈등으로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