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영화] ‘엑스맨: 다크 피닉스’

19년 엑스맨시리즈 마지막 작품
초능력 여성 히어로들의 대격돌
끈끈하고 유기적 세계관은 미흡
영화 ‘엑스맨: 다크 피닉스’에서 강력한 힘을 얻어 ‘다크 피닉스’로 변한 진 그레이.<br>이십세기폭스사 제공
지난 5일 개봉한 ‘엑스맨: 다크 피닉스’는 마블코믹스 만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 ‘엑스맨’(2000) 시리즈 최종편이다.

영화는 염력과 정신조종 능력 등을 지닌 ‘진 그레이’(소피 터너 분)가 우주에서 강력한 에너지를 흡수해 ‘다크 피닉스’로 변한 뒤 벌어지는 일을 다룬다. 엑스맨의 한 명인 진은 자신의 힘을 주체하지 못하고 폭주하면서 급기야 엑스맨의 적으로 돌변한다. 엑스맨 진영은 진을 죽여야 한다는 쪽과 그를 보호해야 한다는 쪽으로 나뉘고, 진의 힘을 노린 외계 종족이 지구를 찾아오며 전투가 벌어진다.

●엑스맨의 적으로 돌변한 ‘진 그레이’

진의 어린 시절인 1972년 사고 장면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질문은 19년 동안 이어진 엑스맨 시리즈를 꿰뚫는 주제이기도 하다. 인간이지만 특별한 능력을 지닌 돌연변이를 가리키는 ‘뮤턴트’는 인간에게 위협 대상이다.

이런 뮤턴트를 모아 엑스맨을 조직한 ‘프로페서X’(찰스 맥어보이 분)는 인간과의 공존을 외치고, 그의 친구이자 적인 ‘매그니토’(마이클 패스벤더 분)는 인간에게 등을 돌린 상태다.

진은 전작인 ‘엑스맨: 아포칼립스’(2016)에서 엑스맨 세계관 최강자로 자리매김한 바 있다. 뮤턴트들조차 감당하기 어려운 압도적인 힘을 얻은 진을 앞세워 이 질문을 다시 던진 셈이다.

●8편 각본·제작 킨버그가 첫 메가폰

이번 영화는 이번 편까지 19년 동안 이어진 12편의 엑스맨 시리즈 가운데 2006년부터 8편의 각본·제작을 맡았던 사이먼 킨버그가 처음으로 메가폰을 잡았다.

감독은 초·중반까지 진의 감정선에 집중한다. 진을 중심으로 다른 엑스맨의 심리를 보여 주고, 중반 이후부터 외계 종족을 끼워 넣어 프로페서X의 엑스맨들, 매그니토 일당과의 3파전을 액션으로 그려 낸다. 눈에서 광선을 뿜고, 순간 이동하고, 정신을 조종하고, 전기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등 뮤턴트 각각의 특성을 살린 액션은 상당히 볼만하다. 주인공 진을 여성으로 내세우고, 진의 충동을 자극하는 외계인 우두머리를 여성으로 설정한 점도 새롭다.

다만 19년을 이어 온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작품이라기엔 다소 모자란 감이 있다.

진은 앞서 ‘엑스맨: 최후의 전쟁’(2006)에서 죽었다가 엑스맨의 탄생을 다룬 프리퀄(전작) 시리즈 첫 영화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2011)에 재등장했다.

시리즈 마지막 편에서 주연으로 나섰지만, 강력한 능력에도 존재감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엑스맨 최고 인기 캐릭터 ‘울버린’의 부재도 아쉬운 부분이다.

2008년 ‘아이언맨’을 시작으로 끈끈하고 유기적인 세계관을 만들어 내고 스핀오프(파생영화)까지 성공한 ‘어벤져스’와 비교할 때 다소 미흡하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영화는 결국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결말로 19년을 마무리한다. 엑스맨 팬 입장에선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겠다. 114분, 12세 이상 관람가.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