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안보회의 2일차…한일 회담·미중 갈등 주목

아시아안보회의 2일차…한일 회담·미중 갈등 주목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6-01 09:38
업데이트 2019-06-01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경두(왼쪽) 국방부 장관과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정경두(왼쪽) 국방부 장관과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연례 최대 안보회의인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가 1일 이틀째를 맞이한 가운데 각국 국방 대표들 간의 연쇄 회동이 연이어 개최된다. 이날 한일 국방장관의 양자회담 성사 여부와 미국의 대중 압박 메시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이날 오전 ‘한반도 안보와 다음 단계’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정 장관은 이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과 남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한반도의 평화를 바탕으로 열어나갈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질서인 ‘신(新)한반도 체제’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관심은 한일 간의 양자회담 성사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 장관은 지난달 31일 오후 회담장이 있는 샹그릴라 호텔에 들어서며 한일 양자회담에 대해 “(양국의) 의지가 있으니까 일정이 잘 협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가능성을 남겨둔 바 있다. 만일 한일 양자회담이 개최된다면 지난해 12월 ‘초계기 갈등’ 이후 멈춘 한일 간의 국방교류 협력 재개와 미래지향적 관계에 대한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날 오후에는 중국 및 영국 국방장관과 EU 외교안보 대표와의 회담도 연이어 개최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공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한편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부 장관 대행은 오전 ‘인도·태평양 안보에 대한 미국의 비전’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섀너핸 장관 대행은 중국의 세력 확장 및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등을 거론하며 중국에 대한 압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중 간의 무역전쟁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지난달 31일 열린 미중 국방장관 양자 회담이 약 20여분간 개최됐다.

회담에 앞서 섀너핸 장관 대행은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과의 회동 직전 언론과 만나 미중 양국이 갈등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해 중국의 남중국해 군사화가 지나쳤다(excessive)고 지적한 바 있다. 섀너핸 장관 대행은 또 “중국은 방어용이라고 주장하지만 지대공 미사일이나 장거리 활주로들은 지나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싱가포르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