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함머클라비어는 머리맡에 두는 책 같은 작품”... 프랑스 피아니스트 프레데리크 기

“함머클라비어는 머리맡에 두는 책 같은 작품”... 프랑스 피아니스트 프레데리크 기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5-27 17:02
업데이트 2019-05-27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호아트홀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사이클 진행

이미지 확대
프랑수아 프레데리크 기-금호아트홀 제공
프랑수아 프레데리크 기-금호아트홀 제공
“저에게는 머리맡에 두고 자주 열어보는 책과도 같습니다. 피아노를 위해 쓰인 작품 중에 가장 위대한 작품이죠.”

프랑스 피아니스트 프랑수아 프레데리크 기가 말하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9번 ‘함머클라비어’의 매력이다. 2017년부터 4년간 금호아트홀에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를 진행하고 있는 그가 23일과 30일 올해 두차례 연주회를 위해 한국을 찾았다. 24일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만난 그는 30일 프로그램인 ‘함머클라비어’에 대해 “완서 악장은 청중을 새로운 곳으로 이끄는데, 베토벤 이전에는 이렇게 작곡된 곡이 없었다”며 “피아노 소나타의 정수이자 새로운 음악적 기원을 마련한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베토벤 스페셜리스트’로 명성이 높지만, 기는 젊은 시절 피아니스트에서 지휘자로 진로를 바꿀지 심각하게 고민한 때가 있었다. 그의 멘토인 거장 피아니스트 레온 플라이셔와 상의 끝에 지휘자 과정을 밟으려던 차에 프랑스 라 로크 당테롱 국제 피아노 페스티벌에 초청된 것을 계기로 결국 피아니스트로서의 길을 계속 걷게 됐다. 당시 그가 피아니스트로서 한단계 도약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도 바로 ‘함머클라비어’ 첫 음반 발매였다. 르몽드지에 그에 관한 기사가 대서특필되고 대중의 관심도 커진 뒤 음악가로서 탄탄대로를 걷게 됐다. 그는 이후 ‘함머클라비어’를 두번 더 녹음하기도 했다.

기는 베토벤으로 대표되는 서양음악사 전통의 계보에 자신이 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스승 베토벤과 제자 리스트를 시작으로 테오도르 레셰티츠키, 아르투르 슈나벨, 플라이셔 등을 거치면 바로 자신이 있다는 설명이었다. 기는 “이런 인연 때문인지 베토벤 작품의 악절과 박자 하나하나가 나에게는 잘 이해됐다”고 소회했다. 올해 지휘와 연주를 함께 겸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 연주 프로젝트를 진행한 그는 내년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맞아 프랑스 샹젤리제 극장에서 같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프랑수아 프레데리크 기-금호아트홀 제공
프랑수아 프레데리크 기-금호아트홀 제공
앞서 23일 연주회는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진행됐다. 2017년과 2018년 연주회를 광화문 금호아트홀에서 진행했던 그는 베토벤 소나타 사이클의 절반을 신촌에서 완성하게 됐다. 기는 전날 공연에 대해 “학생과 교수들 간에 배움이 이뤄지는 공간 가운데에서 베토벤을 들려줄 수 있어 기뻤다”며 “젊은이의 환호와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광화문 직장인들의 휴식처 같던 금호아트홀은 신촌이라는 새 둥지로 옮기며 젊은 학생들의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대학가 음악감상 동아리 등의 단체관람 수요도 늘었다는 후문이다. 기는 “이들이 음악을 듣고 단순히 행복한 것이 아니라 세상의 고귀함을 함께 알아간다면 그것이 내가 예술가로서 느끼는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학생들의 눈이 ‘별’처럼 반짝이더구요. 그들 중 누군가는 베토벤을 발견하고 돌아갔겠지요.”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