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들] 도쿄서 스모 즐기는 트럼프, 경호 위해 1000명 좌석 싹쓸이

[사진들] 도쿄서 스모 즐기는 트럼프, 경호 위해 1000명 좌석 싹쓸이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5-27 10:42
업데이트 2019-05-27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AFP
도쿄 AFP
도쿄 AFP 연합뉴스
도쿄 AFP 연합뉴스
예상했던 일이지만 지구촌을 쥐락펴락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의 전통 국기인 스모 경기를 관람하는 사진들은 다소 뜨악한 느낌을 준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 오후 일본 도쿄 료고쿠(兩國) 국기관에서 프로 스모(相撲·일본 씨름) 선수들의 경기인 오즈모(大相撲) 나쓰바쇼(夏場所) 마지막 날 경기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함께 30여분 관전했다. 대통령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아베 총리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도 함께 했다. 현직 미국 대통령이 오즈모를 관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만 1000여명이 들어가는 경기장 1000석 정도를 트럼프 일행과 경호원들을 위해 비워둔 것에 대해 말들이 나올 만했다.

이들 일행이 국기관에 등장하기 전 바닥에는 붉은 카펫이 깔렸다. 스모 씨름판(도효·土俵)에 가까운 정면의 ‘마스세키’(升席)에 앉을 트럼프 대통령 일행을 위해 소파가 특별히 놓여졌다. 이곳에선 보통 ‘양반다리’로 앉아 경기를 보는데 익숙하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 부부 등을 위해 배려한 것이었다.

양복 차림의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 등이 국기관에 등장하자 관람객들은 일제히 일어나 휴대전화 등을 이용해 사진을 찍는가 하면 함성을 질렀으며 트럼프는 앞뒤를 돌아보며 손을 흔들거나 박수를 보냈다.

나란히 앉은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이 서로에게 말을 걸거나 아베 총리가 설명하는 듯한 모습도 눈에 띄었다. 뒤에 있던 일본스모협회 이사장이 통역을 거쳐 경기를 설명했다.

경기가 끝난 뒤 잠시 퇴장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 통로에 선 채로 도효를 바라봤으며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君が代) 제창이 끝나자 손뼉을 마주쳤다고 경기를 생중계한 NHK 방송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도효에 직접 올라가 엄청나게 큰 트로피를 들어 보이며 “오랫동안 이 트로피가 계속 수여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도쿄 로이터
트럼프 대통령은 도효에 직접 올라가 엄청나게 큰 트로피를 들어 보이며 “오랫동안 이 트로피가 계속 수여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도쿄 로이터
도쿄 AFP
도쿄 AFP
트럼프 대통령은 시상식 도중 아베 총리의 순서가 끝나자 특별히 설치된 계단을 이용해 도효에 직접 올라가 높이 137㎝, 무게 30㎏의 ‘트럼프배(杯)’를 나쓰바쇼 우승자인 아사노야마 히데키(25)에게 직접 수여했다. 외국 정상이 도효에 올라가 우승 선수에게 트로피를 시상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구두가 아닌 검은 슬리퍼를 신고 있었는데 도효가 스모에서 신성시되는 곳임을 존중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스모 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도효에 올라가 두 손의 엄지를 치켜드는 등 퍼포먼스를 하면 신성함이 깨질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도효에 오른 트럼프 대통령은 미소를 보이며 영어로 “미국 대통령배(杯)를 수여한다”며 “레이와(令和·일본의 새 연호) 원년(元年·첫해) 5월 26일”이라고 언급한 뒤 선수와 손을 맞잡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장을 떠나며 손을 내미는 관람객과 악수를 하기도 했다. 그가 국기관에 머물던 50여분 동안 주변에는 경호원들이 대거 동원됐다.
도쿄 국기관 앞에서 삼엄한 경계를 펼치는 경찰들. 스모 팬들은 이날 과다한 경호 때문에 경기 시작이 지연됐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도쿄 AFP
도쿄 국기관 앞에서 삼엄한 경계를 펼치는 경찰들. 스모 팬들은 이날 과다한 경호 때문에 경기 시작이 지연됐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도쿄 AFP
트럼프 대통령은 번화가 롯폰기(六本木)에 있는 일본식 선술집으로 자리를 옮겨 “무역과 군사, 그밖에 여러 가지를 얘기했다”며 “매우 결실이 있는 날이었다. 내일도 같은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모 관전에 대해 “정말 즐거웠다”며 “볼 가치가 있는 것이었다. 스모를 보고 싶었다. 멋있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