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3 인터넷은행, 키움뱅크·토스뱅크 모두 탈락

제3 인터넷은행, 키움뱅크·토스뱅크 모두 탈락

최선을,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5-26 17:58
업데이트 2019-05-26 2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키움뱅크 사업계획 혁신성·실현성 부족

토스뱅크 대주주 적합성·자금조달 미흡
금융위, 외부평가위 “부적합” 의견 수용
최소 한 곳 인가될 거라는 예상 뒤집어
3분기 예비인가 신청 절차 재추진할 듯
이미지 확대
“모두 탈락 전혀 예상 못했다”
“모두 탈락 전혀 예상 못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 결과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모두 탈락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뉴스1
키움증권이 주도하는 ‘키움뱅크’와 토스가 이끄는 ‘토스뱅크’가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에서 모두 탈락했다. 최소 한 곳 이상 인가를 받을 것이란 시장의 예상을 벗어난 결과로, 향후 인터넷은행 사업 흥행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키움뱅크는 사업계획의 혁신성과 실현가능성에서, 토스뱅크는 지배주주의 적합성과 자금 조달 능력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미지 확대
금융위원회는 26일 임시회의를 열고 키움뱅크와 토스뱅크가 제출한 예비인가 신청을 모두 불허했다. 금융위는 “외부평가위원회는 2개 신청자의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모두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당초 키움뱅크는 KEB하나은행, SK텔레콤 등이 주요 주주로 참여해 금융과 통신 노하우를 접목한 ‘생활 금융 플랫폼’을 내놓겠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 사업자의 금융업 혁신을 기대하고 추진한 인터넷은행이 결국 금융자본에 돌아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증권사가 운영하는 은행’이라는 지적을 넘어서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간편송금 애플리케이션(앱)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분 60.8%를 차지하는 구성이었다. 그 외에 굿워터캐피탈, 알토스벤처스 등 외국계 벤처캐피탈(VC)들이 주요 주주로 참여했다. 전통 금융권에서 소외된 중신용 개인 고객과 소상공인 고객에 집중하는 ‘챌린저뱅크’를 내세웠지만 좌절되고 말았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두 곳 다 안 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예비인가 심사 결과 신청 후보 두 곳이 모두 불허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곳 모두 부적합하다고 판단한 외부평가위원회는 금융, 법률, 소비자, 핀테크, 회계, 정보기술(IT) 보안, 리스크관리 전문가 등 민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돼 있다.

금융위는 올 3분기에 예비인가 신청 절차를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케이뱅크가 KT의 대주주 자격 문제로 자본금 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데 이어 예비인가에서도 두 곳 모두 탈락하면서 인터넷은행 사업 자체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측은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두 회사 관계자들은 결과를 전혀 예상 못한 듯 “사실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토스 관계자는 “결과를 이제 알게 돼 내일쯤 입장을 정리해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케이뱅크가 대주주를 새로 찾으려는 상황에서 새로 인가를 내주기 어렵지 않겠느냐”면서 “이번 도전자들이 케이뱅크의 주주로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05-27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