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한국당 장외투쟁 마무리 수순에 ‘5당대표 회동’ 재시동 걸듯

靑, 한국당 장외투쟁 마무리 수순에 ‘5당대표 회동’ 재시동 걸듯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5-25 13:19
업데이트 2019-05-25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외서 내는 목소리 다 듣고 기다렸다”…주말부터 물밑접촉 할 수도‘대북 식량지원 논의 5당대표 회동 후 1대1 회담’ 재타진 가능성

이미지 확대
지난주 이어 두 번째 장외투쟁 나선 한국당
지난주 이어 두 번째 장외투쟁 나선 한국당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운데)와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STOP(멈춤), 국민이 심판합니다!’에 참석하고 있다. 2019.4.27 연합뉴스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회동’ 성사를 위한 움직임에 다시 시동을 거는 분위기다.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 지난 7일부터 이어온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민생투쟁 대장정’이 지난 24일로 일단 막을 내렸기 때문이다.

제1야당과의 소통을 재개해 경색된 정국을 풀고 국회를 정상화할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의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장외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듣고, 기다리고 있었다”며 “장외투쟁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만큼 상황을 반전할 계기를 찾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주말부터 본격적으로 한국당과의 견해차를 좁히는 데 노력하겠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이 그동안 제1야당의 목소리를 충분히 낸 만큼 이제는 대화의 장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도 읽힌다.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 ‘일대일 회동’ 등 회동 형식을 둘러싼 극명한 입장차에도 청와대가 야당과의 대화에 다시 박차를 가하려는 것은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재난피해 복구 및 선제적 경기 대응을 위한 6조7천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처리가 시급하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추경안을 제출했지만, 국회는 심사 착수도 못 한 상태다.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조속한 추경 집행이 필요하다는 것이 청와대 및 정부의 판단이다.

문 대통령도 지난 16일 세종시에서 주재한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추경은 타이밍과 속도가 중요해 처리가 지연될수록 선제적 경기 대응에 차질을 빚는다”며 국회의 추경안 처리를 촉구했다.

또한 패스트트랙 후폭풍이 채 가시기도 전에 정치권의 막말 공방,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 사건 등을 놓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이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회동 형식 등과 관련해 각종 대안을 제시하며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회동’ 성사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일단 지난 13일에 한국당에 타진한 것처럼 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우선 논의할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조속히 개최하자고 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식량기구(WFP)의 권고도 있었던 만큼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 지원에 여야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내세우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한국당이 이 제안을 수용하면 청와대로서는 대북 식량 지원 이슈 외의 국정 현안을 논의할 문 대통령과 황 대표 간 ‘일대일 회담’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논의할 5당 대표 회동은 대승적 차원에서 한국당이 응하는 게 좋다고 본다”며 “황 대표가 제기하는 여러 문제는 별도로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