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봉, 3000억원대 목재 컨테이너 사라진 뒤 부통령과 장관 해임

가봉, 3000억원대 목재 컨테이너 사라진 뒤 부통령과 장관 해임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5-23 10:28
업데이트 2019-05-23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국토의 3분의 2 가까이를 뒤덮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커다란 열대우림을 갖고 있는 가봉의 알리 봉고 대통령이 부통령과 삼림부 장관을 해고했다. 지난해부터 수출이 금지된 ‘케바징고’ 목재를 실은 350여개의 컨테이너가 수출될 뻔하고 그나마 150개의 컨테이너가 감쪽같이 사라진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영국 BBC가 22일(현지시간) 전했다.

케바징고란 단어가 낯설다. 보통 ‘부빙고‘나 ‘귀부르티아’로 더 널리 알려져 있는데 서부 아프리카에서 많이 눈에 띄는 붉은 목재다. 아시아에서 고급 가구나 음향장비를 제작할 때 선호하는 목재라 수출 수요가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 나라에서는 500년 이상 된 나무들이 있어 현지 주민들에게 신성한 영물로 여겨진다. 가봉 정부는 이 삼림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수출을 금지했다.

그런데 지난달 수도 리브레빌 외곽의 오웬도 항만에서 값비싼 목재들이 가득 찬 350여개의 컨테이너가 중국 기업에게 수출될 목적으로 선적 채비를 갖추고 있는 것이 적발됐다. 가짜 제품 라벨이 붙여져 있었고 더욱이 삼림부 허가도 받은 것처럼 돼 있었다.

그 뒤 컨테이너들이 감쪽같이 사라졌다가 나중에 200개 정도가 다시 발견됐다. 나머지 실종된 목재들이 얼마나 값어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로이터통신은 2억 5000만 달러(약 2982억원) 어치는 된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수사를 책임 진 올리비에 은자오우는 수사 중이란 이유로 언급을 회피했다.

피에르 클라버 마강가 무사보우 부통령과 가이 버트란드 마팡고우 삼림부 장관이 해임된 것이 이른바 케바징고게이트에 연결된 것은 맞는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 이유로 해임됐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둘 외에 13명의 다른 관료들이 지난주 정직 징계를 받았고 이런 불법 수출을 뒤에서 조종한 중국인 기업인 이름이 특정됐다.

마팡고우 장관의 서명이 들어가 있는 수출 허가 서류가 온라인 상에서 돌아다니며 그를 해고하라는 압력이 가중됐다. 물론 그는 가짜 서류라고 주장하며 관련 혐의를 일절 부인했다.

한편 가봉의 정치 관측통들은 마강가 무사보우 부통령이 축출된 것은 그가 지닌 정치적 야망 때문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해 알리 봉고 대통령이 심장마비를 일으켰다가 회복할 때 마강가 무사보우 부통령이 대통령 직대를 맡고 싶다는 열망을 드러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그는 목재 스캔들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몸을 회복하고 다시 전면에 등장한 알리 봉고 대통령이 자신의 입지를 다지고 이번 수사를 진두 지휘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