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택 브레인시티 첫삽…483만㎡ 규모에 산단·주거시설 조성

평택 브레인시티 첫삽…483만㎡ 규모에 산단·주거시설 조성

김병철 기자
입력 2019-05-21 19:09
업데이트 2019-05-21 1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기공식이 21일 도일동 일원에서 개최됐다. 평택시제공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기공식이 21일 도일동 일원에서 개최됐다. 평택시제공
경기 평택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이 첫 삽을 떴다.

평택시는 21일 평택시 도일동 일원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현장에서 기공식을 열었다.

브레인시티 사업은 도일동 일원 483만㎡에 산업단지(146만여㎡)와 주거시설(336만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조7000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사업은 평택도시공사가 산업시설 용지를 개발하는 1단계, 브레인시티프로젝트금융투자(주)가 1만8000여 세대 규모의 주거시설과 지원시설을 개발하는 2단계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평택시는 오는 30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4차산업 및 의료관련 대학·대학원·연구기관 등의 브레인시티 유치 공모를 추진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축사에서 “경기도에서도 신속하게 성공적으로 사업이 끝날 수 있도록 최대한의 행정지원을 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평택시가 경기남부 발전의 핵심기지로 성장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브레인시티를 통해 좋은 기업을 많이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선도적인 산업단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브레인시티 사업은 지난 2010년 3월 경기도로부터 일반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으며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으나 지지부진한 토지보상과 재원조달방안 불확실 등의 이유로 2014년 4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및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처분을 받으며 난항을 거듭했다.

이후 2016년 6월 경기도가 단계별 개발방식, 공공 SPC변경, 재원확보, 사업성 개선 등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산단 지정 해제 처분을 철회하며 사업재개 발판을 마련했으며 이후 이행조건 완료, 소유권 이전 및 보상금 지급 절차를 거쳐 사업개시 10여년 만에 공사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이 완료될 경우 도내 일반 산업단지 중 최대 규모의 산단이 조성될 예정이며, 7879명의 일자리 창출과 1조3364억 원의 생산 효과가 유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