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엔지니어링, EU 플랜트 시장 뚫었다

현대엔지니어링, EU 플랜트 시장 뚫었다

류찬희 기자
입력 2019-05-12 22:38
업데이트 2019-05-13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폴란드 최대 1.2조 유화 프로젝트 수주… 국내 건설사 EU서 역대 최대 규모 따내

국내 건설업체가 유럽연합(EU) 플랜트 시장을 뚫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폴란드에서 9억 9280만 유로(약 1조 2880억원) 규모의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폴란드 폴리체 지역에 폴리프로필렌(PP) 생산시설 및 연관 인프라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사 기간은 착공 후 40개월이다. 프로판가스에서 프로필렌을 생성하고 생성된 프로필렌을 에틸렌과 결합해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설비로, 폴리프로필렌 생산량은 연간 40만t에 이른다. 폴리프로필렌은 자동차 부품, 인공 섬유, 각종 생필품을 만드는 원료로 쓰인다.

이 사업은 폴란드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사업인 동시에 국내 건설사가 EU에서 수주한 역대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다. 그동안 EU에 진출한 국내 건설업체들은 주로 자동차, 타이어, 전기·전자 기업이 투자한 공장이나 업무용 건물을 짓는 공사를 수주했다. 특히 이 공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영업·기술력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의 지분 투자를 통한 정책 지원이 더해져 수주에 성공하면서 해외건설 ‘팀코리아’의 역량을 보여 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달 러시아에서 메탄올 플랜트 기본설계 용역을 수주한 데 이어 한국 건설사들의 불모지였던 EU 플랜트 시장 공략에 성공함으로써 신시장개척 전략이 본격적인 결실을 보기 시작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폴란드 슈체친에서 진행된 계약식에는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사장, 와다키 보이치에흐 아조티 그룹 회장과 베아타 시드워 폴란드 총리가 참석했다. 올해 한국·폴란드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경제, 정치, 문화 등 각종 분야에서 양국 간 교류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9-05-1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