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적폐수사 타협 어려워… 진상규명 뒤 협치”

文 “적폐수사 타협 어려워… 진상규명 뒤 협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5-02 22:04
업데이트 2019-05-03 0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 원로 12명 靑 초청해 쓴소리 자청

이미지 확대
윤여준 전 장관과 인사 나누는 문 대통령
윤여준 전 장관과 인사 나누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19.5.2/뉴스1
송호근 “정책기조 전환이 필요한 시점”
윤여준 “대통령이 나서서 정국 풀어야”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살아 움직이는 (적폐)수사에 대해서 정부가 통제할 수도 없고 통제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며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것이고, 헌법 파괴적인 것이기 때문에 타협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10일)을 앞두고 청와대에서 이홍구 유민문화재단 이사장 등 사회원로 12명과 가진 오찬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어떤 분들은 이제는 적폐수사는 그만하고 좀 통합으로 나가야 하지 않겠냐고 하는 말씀도 많이 듣는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뤄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대해서 공감이 있다면 구체적 방안에 대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할 수 있을 것인데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을 바라보는 기본 시각이 다르니까 어려움이 많은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좀더 협치 노력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말씀도 많이 듣고 당연히 더 노력을 해 나가겠다”면서도 협치를 위한 국정농단 청산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정치라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다시금 절감하고 있다”면서 “정치권이 정파에 따라서 대립이나 갈등이 격렬하고 지지하는 국민 사이에서도 갈수록 적대감이 높아지는 현상들이 가장 걱정스럽다”고 토로했다.

송호근 포항공대 석좌교수는 “정책기조 전환이 필요하다. 기존 2년 평가가 성공했어도, 실패했어도 새로운 것을 보고 싶어 하는 국민 요구가 있기 때문”이라며 “정책기조를 유지하더라도 고용주도성장으로 바꾸는 등 정책패키지를 만드는 것은 어려워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은 여당 된 지 2년인데 야당처럼 보인다”면서 “이런 국면에서는 대통령이 나서지 않으면, 문제를 풀기가 힘들다”고 조언했다. 김우식 창의공학연구원 이사장은 “경제에서 성과를 보였으면 한다”면서 “탈원전이라는 명칭보다 에너지믹스, 단계적에너지 전환으로 말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5-0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