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언론과 전면전...‘폭풍트윗’ 이어 기자와 만찬도 금지

트럼프 언론과 전면전...‘폭풍트윗’ 이어 기자와 만찬도 금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4-24 13:48
업데이트 2019-04-24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모들에게 기자단 연례만찬 참석 금지...NYT엔 사과 요구

뉴욕타임스(NYT) 등 주류 언론을 비판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2~23일 트윗 내용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캡처
뉴욕타임스(NYT) 등 주류 언론을 비판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2~23일 트윗 내용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류 언론을 향한 불만을 거침없이 쏟아낸 ‘트윗 폭탄’을 날린 데 이어 자신뿐 아니라 백악관 참모들도 출입기자단 연례 만찬에 참석하지 말것을 요구했다. 러시아 스캔들 의혹에 대한 특검 보고서 공개 이후 시시각각 탄핵 가능성을 보도한 주류 언론에 대해 사실상 전면전을 선포한 것으로 ‘포스트 특검’ 정국의 주도권을 거머쥐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23일(현지시간) 당국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 백악관 및 정부 관계자들에게 오는 27일 열리는 백악관 출입기자단 연례 만찬에 참석하지 말라는 지침을 하달했다고 전했다. 본인이 불참하기로 일찌감치 ‘공표’한데 이어 참모들까지도 ‘동반 불참’을 지시한 것이다. 이날 갑작스레 이러한 결정이 내려지자 이미 초대에 응하기로 했던 참모 및 행정부 관계자들이 당황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백악관 출입기자단 연례 만찬은 1924년 캘빈 쿨리지 당시 대통령이 참석한 이래 100년 가까이 이어져 오며 매년 대통령과 언론 간 소통 창구 역할을 해온 유서 깊은 행사다. 현직 대통령이 정치적 농담을 곁들인 연설을 하는 것이 이 행사의 특징이며, 정치인과 할리우드·스포츠 스타 등 각계 명사들도 초청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과거 손님으로 참석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전 현직 대통령이 이 연례 만찬에 불참한 사례는 1981년 로널드 레이건 당시 대통령이 피격 사건으로 수술에서 회복하느라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한 경우가 유일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 해인 2017년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3년 연속 이 행사에 불참하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주류 언론을 ‘가짜뉴스’, ‘국민의 적’이라고 적대시해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대신 위스콘신주 그린베이를 방문, 대규모 정치유세를 통해 지지층 결집을 시도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오후부터 23일 오전까지 트위터 계정을 통해 뉴욕타임스(NYT), CNN, MSNBC 등 매체가 자신에 대한 편파 보도를 하고 있다고 파상 공세를 펼쳤다. 트위터 계정에 올린 트윗과 리트윗(전달)은 50여 건에 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국민의 적’으로 규정한 NYT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폴 크루그먼을 거론하며 “가짜뉴스 NYT의 폴 크루그먼은 나에 대해 거짓되고 부정확한 글로 모든 신뢰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그는 시장이 폭락할 것이라고 했지만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면서 NYT에 사과를 촉구했다. 크루그먼은 칼럼에서 러시아 스캔들 특검 보고서는 러시아가 2016년 미 대선에 개입했으며, 트럼프 대선 캠프는 개입 사실을 알고 환영했고, 트럼프는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막으려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CNN과 MSNBC 시사프로그램 진행자인 크리스 쿠오모와 조 스카버러에 대해서도 저조한 시청률 등을 거론하며 비난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