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北 강경선회 움직임, 과거 대결시대로 돌아가선 안돼

[사설] 北 강경선회 움직임, 과거 대결시대로 돌아가선 안돼

이종락 기자
입력 2019-04-19 14:23
업데이트 2019-04-19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달 말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크렘린궁이 그제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푸틴 대통령에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북·러 경제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미국과 비핵화 협상에 임하기 보다 푸틴 대통령을 먼저 만나는 것은 최근 시정연설에서 밝힌 ‘장기전’에 대비한 ‘우군 다지기’의 성격이 강하다. 러시아와 관계를 터 대북 제재 전선에 구멍을 내려는 의도다. 러시아는 북한이 생각하는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방식을 지지하고 있어 북한이 미국과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에 앞서 양국이 공조를 과시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미국 외면 작전은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국장이 차기 북미협상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아닌 다른 인물이 나오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도 맥을 같이 한다.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국장은 그제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앞으로 미국과의 대화가 재개되는 경우에도 폼페이오가 아닌 우리와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만하고 원숙한 인물이 대화상대로 나서기 바란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에 대해 “그가 끼어들면 일이 꼬이고 결과물이 날아간다”면서 “그는 지난주 국회청문회 등에서 우리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는 망발을 했다”고 비난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9일(현지시간) 상원에 출석해 ‘베네수엘라 대통령에게 썼던 ’독재자(tyrant)‘라는 표현을 김정은 위원장에게도 쓰겠느냐’는 질문에 “물론이다”라고 답변한 데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최근 군사행보도 북미 협상재개에 그늘을 드리우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6일 평양을 방어하는 공군부대를 찾아 전투기 비행훈련을 지도한 데 이어 17일에는 국방과학원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을 참관하며 “마음만 먹으면 못 만들어내는 무기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잇따른 군사행보는 미국에 경고 메시지를 던지고, 동요하는 군부를 다독이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북한의 최근 강경선회 움직임에 미국은 일단 맞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은 어제 북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과 관련해 “탄도 미사일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PBC방송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5일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김일성 주석) 생일에 축하편지를 보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북한의 도발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비핵화 협상 테이블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셈이다.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교착속에 러시아와의 우호를 다지고, 저강도 시위로 미국을 압박해 다시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는 이해한다. 하지만 과거 대결시대로 돌아가는 듯한 이런 모습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북한은 명심해야 한다. 김 위원장이 네차례나 찾아간 중국도 제재완화요청을 거부한 마당에 러시아가 미국과 맞설 각오를 하며 제재를 풀 가능성은 희박하다. 김 위원장은 남북 정상회담부터 응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협상의 물꼬를 터야 한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