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국방대행 “北 무기 시험 맞다…탄도미사일은 아냐”

美 국방대행 “北 무기 시험 맞다…탄도미사일은 아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4-19 10:55
업데이트 2019-04-19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패트릭 섀너핸 美국방부 장관 대행. AFP 연합뉴스
패트릭 섀너핸 美국방부 장관 대행.
AFP 연합뉴스
미국 국방 당국이 18일(현지시간) 북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 보도와 관련해 훈련 사실을 공식 확인하면서도 탄도미사일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은 이날 국방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정한 종류의 시험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줄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시험이 있었다”고 답했다.

미 당국자가 북한의 사격시험 보도를 공식 확인한 것은 섀너핸 장관 대행이 처음이라고 AP통신은 설명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형 전술 유도무기의 사격시험을 지도하고 국방과학기술의 최첨단화 등을 위한 목표를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그로부터 몇 시간 뒤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이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하는 형식으로 “폼페이오가 아닌 우리와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만하고 원숙한 인물이 우리의 대화상대로 나서기 바랄 뿐”이라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협상 배제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섀너핸 대행은 ‘북한이 이번 시험과 폼페이오 장관 협상 배제 요구를 통해 미국에 어떤 메시지를 보내려고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구체적 정보 사항에 대해 들어가지 않겠다”면서도 “시험이든 발사든 어떤 식으로 규정하든 간에 그것은 탄도미사일이 아니었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의 태세나 작전에 어떤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섀너핸 대행은 탄도미사일이 아니었다는 점을 들어 “그 자체로 하나의 표현일 것”이라면서도 “다른 메시지들과 합해서 보면 많은 다른 결론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그는 또 “우리가 확보한 정보들을 살펴본 뒤 (북한이 보내려는 게) 진짜 어떤 메시지인지에 대해 종합해봐야 할 것”이라며 “많은 것들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판단을 서둘러서 하지는 않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AP통신은 이런 발언들을 근거로 “현재 진행 중인 핵 협상을 무산시킬 수 있는 금지된 중거리 및 장거리 탄도미사일 관련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CNN도 정통한 미 당국자를 인용해 “북한이 완전히 작전운용 가능한 새로운 무기를 발사한 것이 아니라 대전차 무기의 부품을 실험했다는 게 미 정보당국의 초기 평가”라고 전했다.

에릭 브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비확산 담당국장은 CNN에 이번 실험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트럼프 행정부를 압박하려는 의도라며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