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트르담 화마 덮치기 전 빛났던 부녀, 익명으로 남길 원했다”

“노트르담 화마 덮치기 전 빛났던 부녀, 익명으로 남길 원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4-19 04:45
업데이트 2019-04-19 0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녀를) 찾는 일은 끝났다! 그 사진은 아빠와 가족에게 전달됐다. 다만 아빠는 이 비극의 와중에 익명으로 남길 선택했다.”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 화마가 덮치기 한 시간 전, 마당에서 행복한 한때를 보낸 부녀를 찾고 있던 미국인 관광객 브룩 윈저(23)가 18일(이하 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미시간주에 사는 그녀는 친구와 함께 파리를 여행하던 중 지난 15일 대성당을 돌아보고 떠나기 전 부녀로 보이는 두 사람이 천진난만하게 어울리는 장면을 카메라에 담게 됐다. 부녀가 맞는지 물어보고 싶었지만 방해하고 싶지 않아 관뒀다.

그런데 사진 속에 밝게 빛났던 첨탑이 화마에 스러진 뒤 생각해보니 두 사람에게는 아주 특별한 사진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윈저는 트위터에 사진을 올리고 “트위터, 네가 마술을 부려 그 남자가 이걸 보게 도와주렴”이라고 적었는데 지금까지 24만회 이상 공유됐고 ‘좋아요!’가 64만 7000개를 넘겼다.

윈저는 트위터 글을 통해 아이 아빠가 ‘다시 한번 아름다운 사진에 감사드리며, 우리는 특별한 곳이란 것을 알아내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고 전하며 “그 사진을 공유하고 따듯한 말들을 건네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녀 역시 다른 거리에서 850년 넘은 대성당의 목재 지붕과 첨탑이 불에 타 스러지는 것을 보고 발을 동동 굴렀다. 재앙의 와중에 두 사람의 사진은 “역사적”이며 “시의적절하게 특별한 순간”이라고 많은 트위터리언들이 말하고 있다. 미셸 뱌신은 “이 사진은 ‘그 사진’이 될 것”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테오도라 웨이트는 “대성당 건물이 햇볕 속에서 고요하고 안전했던 모습을 보는 것은 슬프다. 이 끔찍한 재앙이 일어나기 직전이었다”고 적었다. 스콧 그린은 “간직해야지! 대단한 사진이다. 역사적인 사진이 될 수도 있다”고 댓글을 달았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재건을 약속했고, 유네스코 인류 유산인 대성당을 복구하는 데 써달라고 기탁을 약속한 금액만 8억 유로(약 1조 245억원)에 이른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