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주 예상 뉴스-퓰리처, 아텐보로, 인도네시아 총선, 부활절, 왕좌의 게임

이번주 예상 뉴스-퓰리처, 아텐보로, 인도네시아 총선, 부활절, 왕좌의 게임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4-15 18:03
업데이트 2019-04-15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 주에는 퓰리처상 시상식, 데이비드 아텐보로의 기후변화 다큐멘터리, 인도네시아 총선, 부활절 등이 주목할 뉴스로 꼽힌다. 매주 월요일에 한 주 동안 일어날 중요한 일들을 짚어보는 영국 BBC 기사를 옮겨본다.

저널리즘과 픽션, 음악 세 분야에 걸쳐 2019 퓰리처상 시상식이 15일(이하 현지시간) 열린다. 지난해 일어난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이슈를 상기시키는 상이다. 예를 들어 지난해에는 미투 운동이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남성들의 성적 유린, 백인 민족주의자들의 폭력, 미얀마 난민사태와 필리핀 마약과의 전쟁 등이 수상 후보로 거론됐다. 만약 올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추적 기사를 쓴 이가 수상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상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할지 모른다고 방송은 실없는 소리를 했다.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데 앞장서 온 데이비드 아텐보로 경이 제작한 기후변화 다큐멘터리가 18일 영국 안방에 방영된다. BBC 원 채널을 통해 한 시간 정도 방영되는데 우리가 이미 느끼고 있던 기후변화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물론 가까운 미래에 벌어질 일도 과감히 들여다본다. 아텐보로 경이 지난 수십년 동안 목격했던 것들에 비춰 더 이상의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개인과 기업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조언도 들려준다. 한 리뷰는 “아텐보로 경이 공포 영화를 나레이션하는 것으로 들릴 수도 있겠다”고 밝혔다.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의 페리토 모레노 빙하에서 커다란 덩어리가 떨어져 나오고 있다. AFP 자료사진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의 페리토 모레노 빙하에서 커다란 덩어리가 떨어져 나오고 있다.
AFP 자료사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의원들, 지방의원들을 뽑는 선거는 17일 치러진다. 2024년까지 세계 최대 무슬림 국가를 이끌 대통령을 선출하는 등 하루에 아주 많은 일들을 결정하게 된다. 전국의 입후보자들은 거의 24만 5000명이 되며, 투표소만 80만 곳이 동원된다. 등록 유권자 수는 1억 9200만명이다. 투표하는 데 6시간쯤 걸린다. 밀레니얼 세대(17~35세) 유권자만 8000만명이 되는데 독일 인구와 맞먹는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여성 후보 30% 할당 의무화에 따라 시장의 커피 행상 여인이 출마했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 22억 이상의 기독교 교도들은 부활절 주말을 맞이한다. 신도들이 가장 중요한 축제로 여기는 부활절은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성금요일 기념으로 시작한다. 올해는 오는 21일이다. 2011년에는 4월 24일이 부활절이어서 춘분 이후 첫 보름 날과 겹쳐 가장 늦었다.

방송은 넷을 꼽았지만 기자 개인적으로는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 완결 편인 시즌 8이 시작된다는 것을 더하고 싶다. 미국 시간으로 14일 밤, 영국에서는 15일 새벽 2시, 국내에서는 19일 스크린 채널을 통해 방영된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