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석 의미 넘어선 ‘4·3 보선’… 선거 결과따라 국회 지형 바꿀 변수로

2석 의미 넘어선 ‘4·3 보선’… 선거 결과따라 국회 지형 바꿀 변수로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3-26 17:56
업데이트 2019-03-26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원 성산·통영 고성 보궐선거 관전법

이미지 확대
김관영(가운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채이배 의원, 김 원내대표, 권은희 의원. 연합뉴스
김관영(가운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채이배 의원, 김 원내대표, 권은희 의원. 연합뉴스
4·3 보궐선거는 경남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 등 단 2곳에서 치러지지만 선거 결과에 따라서는 국회 지형을 크게 바꿀 수 있어 주목된다.

창원 성산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단일후보로 결정된 여영국 정의당 후보가 승리할 경우 현재 3개(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인 국회 원내교섭단체는 4개가 된다. 여 후보가 강기윤 한국당 후보 등과의 대결에서 이겨 국회에 입성하면 현재 5석인 정의당의 의석수가 6석으로 늘고, 14석을 보유한 민주평화당과 함께 교섭단체 지위를 회복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춘다. 현재 국회법은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20석으로 정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7월 23일 당시 노회찬 전 의원의 갑작스러운 별세로 정의당은 의석이 줄면서 평화당과 함께 구성했던 교섭단체(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 지위를 잃고 국회에서 목소리가 크게 위축됐다.

여 후보도 26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번에 당선이 되면 원내교섭단체를 반드시 복원시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과 평화당의 교섭단체가 부활하면 선거제도 개혁 등 주요 입법 과제 논의 양상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교섭단체인 정의당과 평화당은 선거제도 개혁안, 5·18 특별법 개정안 등 당의 최우선 과제 추진에 대해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의 협상을 우선 지켜보며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처지다.

정치 입문 후 첫 선거 데뷔전을 치르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도 이번 선거는 2석 이상의 의미가 있다. 황 대표는 입당 43일 만에 제1 야당의 대표가 되는 ‘황풍’(黃風)을 보여줬지만, 여전히 그의 여의도 정치력에 물음표가 붙는다. 2곳 모두에서 승리하면 황 대표의 당 장악력이 더 공고해질 전망이다.

갈수록 강화되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양강구도 속에서 활로를 고민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에게도 이번 선거는 절박하다. 만약 창원 성산에서 이재환 후보가 당락을 떠나 의미 있는 득표율을 얻지 못한다면 바른미래당의 위세는 더욱 위축될 수도 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3-27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