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자들 앞에선 언행 조심… 평소 합숙도 안 합니다”

“제자들 앞에선 언행 조심… 평소 합숙도 안 합니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3-25 23:02
업데이트 2019-03-26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원주초 배드민턴 3관왕’ 우현호 코치

대회 중 숙소 출입 자제… 소통이 더 중요
선수시절 실패 경험 바탕 즐기도록 도와
‘배드민턴 쌍둥이’ 최연소 국가대표 되길
우현호(가운데) 남원주중 배드민턴부 코치가 지난 20일 끝난 2019 한국중고배드민턴연맹 회장기 전국학생선수권 여중 1학년 복식 경기에서 우승한 ‘쌍둥이 자매’ 김민지·김민선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우현호 코치 제공
우현호(가운데) 남원주중 배드민턴부 코치가 지난 20일 끝난 2019 한국중고배드민턴연맹 회장기 전국학생선수권 여중 1학년 복식 경기에서 우승한 ‘쌍둥이 자매’ 김민지·김민선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우현호 코치 제공
강원 원주의 남원주초등학교는 지난달 열린 2019 대한배드민턴협회 시상식의 주인공이었다. 최우수단체상, 최우수지도자상(우현호 남원주초 코치), 공부하는 선수상(남원주초 김민선)까지 3관왕에 올랐다.

전국소년체육대회 배드민턴 여자 초등부 단체전 대회 2연패를 포함해 2017~2018년 전국 대회 우승만 9차례 일궈 낸 결실이었다. 이를 만들어 낸 지도자가 우현호(41) 코치다. 그는 최근 남원주초의 ‘배드민턴 쌍둥이’ 김민지·김민선(13)의 중학교 진학에 맞춰 남원주중으로 함께 자리를 옮겨 29년 배드민턴 인생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우 코치는 2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어린 학생들이 운동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어려운 요구를 하지 않고, 부상당하지 않도록 지도했다. 아이들도 잘 따라 줬다”고 밝혔다.

우 코치는 태극마크를 5년간 달았지만 선수로서 대성했다는 평가를 받지는 못한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배드민턴을 시작했지만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고 중학교 배드민턴부 진학도 가까스로 했다. 그는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전국대회에 나가서는 너무 긴장한 나머지 코피까지 쏟았는데 “상대 선수가 더 당황하더라”고 회상했다.

이 같은 실패의 경험은 지도자로서 제자들을 이해하고 교감하게 되는 원천이 됐다. 우 코치는 “내가 겪었던 일을 아이들도 똑같이 겪을 것이다. 어린 선수들은 너무 긴장하는 바람에 대회에 나가면 헛스윙을 하고 몸도 굳는다”며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하면 교감이 더 잘된다. 이제는 얼마나 힘든지, 어디가 아픈지 이런 것들이 다 보인다”고 말했다.

우 코치가 제자들에게 꼭 강조하는 대목이 있다. “학교 공부도 열심히 하자”이다. 김민선이 ‘공부하는 선수상’을 타게 된 것도 우 코치의 신념이 뒷받침됐다.

그는 “훈련으로 몸이 힘들 텐데도 민선이가 초등학교 성적이 반에서 5등 안에 들었다”고 대견스러워했다. 그는 어린 제자들 앞에서의 언행도 각별히 조심한다. 우 코치는 “평소에는 아예 합숙을 하지 않는다”며 “대회 참가로 타지에 가더라도 선수 숙소에 절대 들어가지 않으며 특정 선수만 따로 불러 얘기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히려 전체 미팅에서의 상호 소통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우 코치는 올해 첫 대회인 한국중고배드민턴연맹 회장기 전국학생선수권(3월 14~20일)에서 여중부 단체전, 여중 1학년 단식, 여중 1학년 복식 우승을 일궈 냈다. 그는 꿈이 더 가까워진 것 같다며 기뻐했다.

“안세영 선수가 중학교 3학년 때 역대 최연소로 배드민턴 국가대표팀에 선발됐어요. 현재 중학교 1학년인 민지·민선이 쌍둥이가 이 기록을 경신해 최연소 국가대표가 되는 게 제 꿈이기도 합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3-26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