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완구 “‘저딴 게 대통령’ 발언, 대단히 잘못된 표현”

이완구 “‘저딴 게 대통령’ 발언, 대단히 잘못된 표현”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2-19 11:46
업데이트 2019-02-19 1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8일 대전 서구 배재대 국제교류관에서 열린 목요언론인클럽 초청 ‘충청 정치의 미래와 대망론’ 간담회에서 “21대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2019.2.18 연합뉴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8일 대전 서구 배재대 국제교류관에서 열린 목요언론인클럽 초청 ‘충청 정치의 미래와 대망론’ 간담회에서 “21대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2019.2.18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청년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김준교씨가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키며 “저딴 게 무슨 대통령인가”라고 한 막말에 대해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대단히 잘못된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총리는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진정한 의미에서 국민 화합 아래 국가를 발전시키자는 게 정당의 존립 이유인데, 이런 식으로 극단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하는 것은 정말 경계해야 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없어져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사회자가 전날 대구에서 열린 대구·경북(TK) 합동연설회에서 김 후보의 막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대한 이 전 총리의 답변이다. 앞서 김 후보는 연설회에서 “주사파 문재인 정권을 탄핵시키지 않으면 자유대한민국이 멸망하고 통일돼 북한 김정은의 노예가 될 것”이랄지, “저딴 게 무슨 대통령인가. 저는 절대로 저 자를 우리 지도자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막말을 퍼부었다.

이 전 총리는 김 후보의 발언들이 “당에 해당 정도가 아니라 이건 기본적으로 민주주의 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라면서 “그런 행위는 있어서는 안 된다. 정당 차원 단계에서 논의할 정도가 아니고 민주주의 기본 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날 이 전 총리는 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한 자리에서 자유한국당의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 파문에 대해 “5·18은 국민적 동의, 법적 문제 측면 등 역사적 평가가 모두 끝났다”면서 “다시 끄집어내 이러니저러니 하는 건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날도 이 전 총리는 “국민 전체의 공감을 얻을 수 없는 발언을 하는 것은 결코 국민 통합과 화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이 전 총리는 “한편으로 생각하면 민주당 쪽에서 이 문제를 너무 키우는 것 같다”면서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 문제에 대해서 그렇게 심하게 말씀하시는 것은 저는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지금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는 등의 주장을 하며 왜곡·폄훼하는 것은 우리 민주화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면서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렀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대해 국민이 단호하게 거부해주시기 바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회자가 ‘그 정도로 엄중한 망언이기 때문은 아닐까요’라고 반문했지만 이 전 총리는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지만 굳이 대통령까지 이 얘기에 이렇게까지 심각하게 반응을 보이는 것은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면서 자신의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