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쟁 끝났다” 기쁨에 겨워 아무나 끌어안고 키스, 주인공 세상 뜨다

“전쟁 끝났다” 기쁨에 겨워 아무나 끌어안고 키스, 주인공 세상 뜨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19 11:21
업데이트 2019-02-19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사진은 너무도 유명해 전 세계를 돌며 전시됐다. AFP 자료사진
이 사진은 너무도 유명해 전 세계를 돌며 전시됐다.
AFP 자료사진
‘아, 이 사진’ 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일본과의 태평양 전쟁이 끝난 1945년 8월 14일(이하 현지시간), 기쁨에 겨워 미국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낯선 여인에게 열정적인 키스를 퍼붓던 미국 해군 수병 사진이다. 사진의 주인공 조지 멘도사가 9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떴다. 그의 딸 샤론 몰레우어는 부친이 지난 17일 로드아일랜드의 미들턴에 있는 요양원에서 쓰러져 심장마비로 숨을 거뒀다고 18일 밝혔다.

당시 사진은 작가 알프레드 아이젠슈타트가 라이프 잡지에 실은 4장의 사진 가운데 하나로 유명하다. 아이젠슈타트는 사진 속의 남녀 이름을 보도하지 않았는데 한참의 세월이 흐른 뒤 두 남녀는 사진의 주인공이 자신들이라고 확인해줬다. 당시 21세였던 상대 여인 그레타 지머 프리드먼은 3년 전 92세를 일기로 먼저 세상을 떠났다.

아이젠슈타트는 자서전 격인 ‘Eisenstadt on Eisenstadt’를 통해 그날 이름 모를 선원이 낯선 사람을 붙잡으려고 달리기 시작하자 “그의 앞에서 뛰며 뒤를 돌아보며 라이카 카메라의 셔터를 눌러댔다. 하지만 누구도 날 기쁘게 만들어줄 장면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그러다 섬광처럼 뭔가 하얀 것에 사로잡혔다. 돌아서서 그 선원이 그 간호사에게 입맞춤을 날리는 모습을 잡을 수 있었다. 만약 그녀가 검정 옷을 입고 있었다면 그 사진을 찍지 않았을 것”이라고 털어놓았다.

치과 조무사였던 프리드먼은 1960년대까지 자신이 사진으로 찍힌지조차 몰랐다고 털어놓았다. 그녀는 “그다지 키스 같은 것이 아니었다. 그저 누군가와 축하를 나눈 것이었다. 그렇게 로맨틱한 순간은 아니었다”고 돌아봤다. 멘도사는 당시 태평양에서 복무 중이었지만 휴가를 보내러 고국에 와 있었다.

그러나 모두가 이 사진을 축하하는 의미로만 보지는 않는다. 당시 미국 전역에 일본을 물리치고 전쟁을 끝냈다는 기쁨이 넘쳐났던 일을 가장 극적으로 대변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최근에는 타임 지가 지적했듯 “공공장소에서 성폭력을 기록한 것일 뿐”이라고 마뜩찮아 하는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