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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채용… 기업은 “효과적” 취준생은 반응 엇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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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ㅣ 수정 : 2019-02-18 09:06 경제 섹션 목록 확대 축소 인쇄

채용시장 확대 추세 패러다임 전환 주목

현대자동차그룹이 주요 10대 그룹 가운데 처음으로 “대졸 신입사원을 수시로 채용하겠다”고 밝히면서 채용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대기업의 수시 채용이 갈수록 확대되는 추세 속에 ‘채용 패러다임’이 정기 채용에서 수시 채용으로 완전히 전환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정기 채용이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일본식 채용 방식이라면, 수시 채용은 사원의 경쟁력과 업무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서구형 채용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수시 채용이 적재적소의 인재를 뽑는 데 여러 모로 효과적이다. 시장 환경의 빠른 변화 속에 수습 교육 시간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현업에 투입해 단기간에 채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채용 절차에 드는 비용은 큰 부담이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17일 “인재 선발에 드는 예산은 더 늘어나겠지만 신입사원 교육에 드는 예산을 줄일 수 있어 선발 비용 문제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기업들도 고민이 없지는 않다. 현업 부서가 바쁜 업무 속에 채용까지 병행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점에서다. 일부 중소기업이 수시 채용 바람 속에서도 인사 부서가 일괄 담당하는 정기 채용을 고수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졸 신입사원 수시 채용과 경력사원 채용의 경계가 모호해질 수 있다는 점도 걱정거리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업무의 효율성만 놓고 보면 신입사원보다 입사 5년 이내의 경력사원을 수시로 채용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고 말했다.

취업준비생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취준생 이모(24)씨는 “취준생이 가장 목말라하는 것이 바로 응시 기회”라면서 “기회가 많아진 만큼 취업에 성공할 확률도 커질 것 같다”고 반겼다. 대학생 김모(22)씨는 “원하는 직무를 찾아가면 되니까 불필요한 ‘스펙 따기’에 집중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했다.

반면 취준생 심모(23)씨는 “50명씩 두 차례 뽑던 것을 10회로 늘려 매번 10명씩 뽑는 것은 ‘조삼모사’나 다를 바 없다”면서 “그만큼 합격률도 더 낮아져 0.5% 수준의 바늘구멍이 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응시 기회가 많아진다는 점에 대해서도 “특정 대기업 하나만을 노리는 사람에게는 수시 채용이 반가울 수 있지만, 일단 취업이 1차 목표인 사람에게는 정기 채용만으로도 기회가 적은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모(23)씨는 “수시 채용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데 업무 경험을 요구하는 일이 많다고 한다”면서 “그러면 당연히 경력 사원이 유리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걱정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2-1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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