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손 부족에 부업 장려하는 일본…현장은 혼란 투성이

일손 부족에 부업 장려하는 일본…현장은 혼란 투성이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2-03 09:00
업데이트 2019-02-03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손부족이 심각한 일본에서는 단시간 근로자라도 기꺼이 채용하겠다는 기업이나 업소가 많다. 아파트 관리인이나 물건 배달원 등 다양한 구인광고가 신문 전단지 등 형태로 가정에 뿌려진다.
일손부족이 심각한 일본에서는 단시간 근로자라도 기꺼이 채용하겠다는 기업이나 업소가 많다. 아파트 관리인이나 물건 배달원 등 다양한 구인광고가 신문 전단지 등 형태로 가정에 뿌려진다.
일본의 ‘유효구인배율’은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1.63에 달했다. 일할 수 있는 사람 1명에 일자리는 1.63개라는 뜻이다. 쉽게 말해 비어있는 일자리는 163개나 되는데 일할 사람은 100명 밖에 안된다는 의미. 이렇게 사회 전반의 일손 부족이 심각하다 보니 인기 없는 중소기업은 쓸만한 사람 한 명 구하는 게 하늘의 별따기인 상황이 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장려되고 있는 것이 본업 외에 또다른 직업을 갖는 ‘부업’이다. 민간에 부업을 허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의 부업을 사실상 의무화하는 지방자치단체까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부업으로 인한 개인과 기업의 혼란, 마찰 등 다양한 문제도 나타나고 있다.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쿄에서 일하는 30대 남성 엔지니어는 직접 출근하지 않고 원격근무를 하는 형태로 웹디자인 부업을 시작했다가 곤욕을 치른 뒤 결국 그만뒀다. 지인의 소개로 한 기업체와 계약한 뒤 원격근로를 원칙으로 웹디자인 일을 시작했지만, 생각 이상으로 요구사항 등이 많아 그때마다 부업 직장에 불려다녀야 했다. 그는 “줄기차게 들어오는 전화나 메일에 시달리고 진척상황도 매일 보고하라고 압박을 받다보니 본업에도 지장이 생겼다”고 말했다.

본업이 아닌 부업 직장의 경우 직접 출근보다는 가정 등에서 원격근로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특히 많은 문제들이 불거진다. 기업문화 차이를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이 그 중 하나다. 부업으로 이벤트 기획을 맡은 적이 있는 30대 여성은 “부업 회사의 직원들이 아무것도 모르면서 나에 대해 험담을 하고 있었다”며 “매일 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그들과의 간극이 메워지지 않았다”고 니혼게이자이에 말했다.

본업처럼 급여 등 처우 체계가 갖춰져 있는 게 아니다 보니 근로계약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난감한 경우가 많다. 한 20대 여성은 “부업으로는 나의 시장가치를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수 등 계약조건을 어느 정도로 책정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고 했다. “성과가 당초 요구했던 수준이 아니라며 보수를 주지 않았다”, “일방적으로 프로젝트 중단을 통보받아 기껏 했던 일이 물거품이 됐다”는 실패사례도 있다.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하면서 초기에 반색을 했던 기업들도 부업에 대한 기대감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지난해 여름 경제산업성의 조사에서는 부업 근로자를 받아들일 계획이 없다는 기업이 전체의 80%를 차지했다. 기업들은 부업 근로자의 경우 근무시간이나 급여관리가 어렵고 외려 업무 흐름이 복잡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주된 반대의 이유로 든다. “사내 질서가 어지럽혀지기 때문” , “어떤 사람이 올지 불안해서” 등도 부업 근로자를 기피하는 주된 이유다.

자사 사원들의 부업을 허용하고 있는 기업들도 고민이 크다. 회사의 사전허가를 받는 것을 전제로 부업을 인정하고 있는 한 대기업의 인사 담당자는 “사원들의 부업 신청을 일일이 심사해 허용 여부를 판단하기는 극히 어렵다”며 “차라리 회사에 알리지 말고 각자 조용히 부업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글·사진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