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수에 이어 안희정까지…여권 잠룡 구치소행에 민주당 당혹

김경수에 이어 안희정까지…여권 잠룡 구치소행에 민주당 당혹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2-01 17:30
업데이트 2019-02-01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희정 법정구속에 침묵하는 민주당

이미지 확대
[서울포토] 안희정도 구속!
[서울포토] 안희정도 구속!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1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비서성폭행 관련 강제추행 등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법정구속이 되어 호송차로 이동하고 있다. 2019. 2.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경수 경남지사에 이어 안희정 전 충남지사까지 모두 구치소에 머물게 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충격에서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여권 내 차기 대선주자로 주목받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지사는 지난해 초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 연루 혐의를 받은 상황에서도 여권의 험지였던 경남지사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단숨에 잠룡 대열에 올라서게 됐다.

하지만 김 지사는 지난달 30일 1심에서 혐의가 인정돼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구속까지 되면서 여권은 큰 충격에 빠졌다. 비록 두 번의 판결 기회가 남았지만 김 지사가 현재 정치적으로 위기를 맞은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 선고공판에서 실형 징역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선고공판을 마치고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19. 1. 30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 선고공판에서 실형 징역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선고공판을 마치고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19. 1. 30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안 전 지사가 1일 1심에서의 무죄를 뒤집고 2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것도 민주당으로서는 착잡한 입장이다. 지난해 3월 안 전 지사를 수행하던 비서가 성폭행 의혹을 폭로하자 민주당은 안 전 지사를 즉각 출당 조치했다. 이후 민주당은 안 전 지사 혐의에 대해 거리를 둬 왔다.

이날 안 전 지사에 대한 사법부의 2심 판결 이후 민주당은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야당이 선고 이후 1시간 안에 관련 논평을 낸 것과는 대비된다. 안 전 지사가 한때 같은 당 소속이면서 여권 내 차기 유력 대선주자였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난감한 입장을 엿볼 수 있는 상황이다.

여권 잠룡의 잔혹사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지난 조기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경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 안희정 후보와 경쟁했던 이재명 경기지사도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지사는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으로 허위사실 공표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지난해 12월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여권 잠룡들이 정치적 타격을 받으면서 당분간 차기 대선에 대한 여권의 관심은 이낙연 국무총리,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으로 쏠릴 전망이다.

한편 민주당을 제외한 야당은 논평을 내고 안 전 지사 실형 선고와 관련 권력형 성범죄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판결로 인해 더 이상 피해자가 숨어서 눈물 흘리는 일이 없도록 침묵의 카르텔을 깰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고 권력형 성범죄라는 낡은 악습을 우리 사회에서 뿌리 뽑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며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성범죄를 저지른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중대범죄이고 마땅히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이어 안 전 지사의 법정구속을 바라보는 국민의 심정은 착잡하다”며 “현 집권세력은 사법부를 탓하기에 앞서 집권세력의 핵심들이 국민 눈높이에 한참 어긋나있는 것은 아닌지 성찰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지연된 정의의 실현”이라며 “미투 관련 법안들이 하루속히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정의당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