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성서 또 구제역 확진…인근 농장으로 확산 우려

안성서 또 구제역 확진…인근 농장으로 확산 우려

입력 2019-01-29 23:55
업데이트 2019-01-29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9일 오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의 한 한우농장 입구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19.1.29 연합뉴스
29일 오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의 한 한우농장 입구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19.1.29 연합뉴스
경기도 안성의 한우 농가에서 오늘(29일) 두 번째 구제역 확정 판정이 나왔다.

경기도 축산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구제역 의심 신고를 한 안성시 양성면의 한우 농가에서 구제역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금광면 젖소 농가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지 하루 만이다.

양성면 농가는 전날 구제역이 발생한 젖소 농가와 약 10∼20㎞ 떨어진 거리에 있다. 이곳에선 현재 한우 97마리를 사육 중이다. 축산 방역 당국은 우선 구제역 증상을 보인 가축에 대해서만 살처분할 계획이다. 추가 살처분 여부는 상황을 지켜본 후 결정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바이러스 유형에 대해서는 현재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검사 중”이라며 “추가 구제역이 확인돼 해당 농장 출입을 차단하고, 사육 중인 우제류를 살처분하는 것은 물론 역학조사와 소독 등의 조처를 했다”고 알렸다.

앞서 확진 판정이 나온 금광면 농장 인근에 있는 소 사육농장 5곳에서도 구제역 감염항체(NSP)가 나왔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감염항체가 나왔다는 것만으로 구제역이 발생했다는 것은 아니지만, 농장 내 구제역 바이러스의 순환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당국은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금광면 젖소농장 반경 500m 이내 우제류 농장에 예방적 살처분을 하기로 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