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아베 1강’에 공동전선 구축 야당…선거구 후보 단일화

日 ‘아베 1강’에 공동전선 구축 야당…선거구 후보 단일화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1-29 17:06
업데이트 2019-01-29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여름 실시되는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이른바 ‘1강 다약’으로 불리는 자민당 독주 체제를 깨기 위한 야당들의 연합전선 구축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야마나시현 지사 선거에서 야당이 밀었던 현직 지사가 자민·공명 공동여당이 지원한 후보에 패하면서 불거진 위기의식이 공동대응 논의에 촉매가 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징용소송 韓판결, 국제법상 있을 수 없는 판단”
아베 “징용소송 韓판결, 국제법상 있을 수 없는 판단”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0일(현지시간)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직후 도쿄 총리 관저에서 굳은 표정으로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한국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 ‘신일철주금’(옛 신일본제철)의 배상책임을 인정한 판결을 한 데 대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청구권 문제는)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며 “국제법에 비춰볼 때 있을 수 없는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2018.10.30
AFP 연합뉴스
입헌민주당, 국민민주당, 공산당, 자유당, 사민당 등 5개 정당과 중의원회파인 ‘사회보장 재건을 위한 국민회의’는 지난 28일 국회에서 영수회담을 갖고 올 7월로 예상되는 참의원 선거에서 ‘1인구’ 후보 단일화를 위한 협의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1인구는 도쿄와 같은 대도시와 달리 유권자 수가 많지 않아 당선자를 1명만 뽑는 지역구로 이번에는 32곳이다.

야당 6개 파는 사실상 여야 대결로 치러진 27일 야마나시현 지사 선거 패배에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가 최근 초계기 레이더 마찰 등 한·일 갈등에 강경대응을 하며 지지율 상승에 활용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이번 영수회담은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6개 파는 참의원 선거 후보 협의 이외에도 후생노동성의 월간 근로통계의 부적절한 조사 파문을 둘러싼 대여 공세에서도 공조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교환했다. 에다노 유키오 입헌민주당 대표는 회담 이후 열린 당내 의원총회에서 “아베 정권을 종식시키고 싶어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집약해 좋은 결실을 맺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들이 공동전선을 펴기로 한 것은 공조 여부에 따라서는 승기를 잡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야마나시현 지사 선거에서 비록 여당에 패했지만, 야권 전체적으로 얻은 득표수는 오히려 더 많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야당 후보 단일화가 관건이라는 인식이 더욱 공고해졌다. 오자와 이치로 자유당 공동대표는 28일 TV에 출연해 “야당이 긴밀히 연계해 싸우면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당 사이의 제휴가 그리 녹록한 문제는 아니다. ‘동상이몽’의 ‘오월동주’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당들의 컬러가 크게 다르다. 이를테면 입헌민주당은 진보적 색채가 강한 반면 제2야당인 국민민주당은 그렇지 않다. 입헌민주당이 높게는 10% 정도의 여론조사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다른 당에 비해 진보성에서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입헌민주당으로서는 선거를 위해 무리하게 다른 정당과 손을 잡았을 때 당에 미칠 악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또 입헌민주당과 국민민주당은 참의원내 제1교섭단체 자리를 놓고도 양보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노다 요시히코 전 총리가 야권 영수회담에서 “제1, 제2야당의 대립은 야권 전체에 마이너스가 된다”고 지적하기도 했지만, 야권 공동전선 구축까지는 갈 길이 먼 형국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