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정부·정당·단체 회의 개최…“남북교류 전면적 확대하자”

北, 정부·정당·단체 회의 개최…“남북교류 전면적 확대하자”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4 09:11
업데이트 2019-01-24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철·리선권 등 참석…“한반도 평화지대” 호소문 발표

이미지 확대
북한 정부·정당·단체연합회의 개최
북한 정부·정당·단체연합회의 개최 북한 정부, 정당, 단체연합회의가 23일 북한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2019.1.24 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이행하기 위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어 남북교류의 전면적 확대 등을 담은 대남 호소문을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연합회의가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로두철 부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23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24일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전체 4개 항으로 구성된 ‘전체 조선 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채택했다.

호소문은 “북과 남은 첫걸음을 뗀 북남협력과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여 서로의 이해와 신뢰를 두터이 해나가며 그 과정을 통해 민족의 화해와 단결을 적극 추동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어 “북남 사이에 불신과 이간을 조장하려는 외부의 교활한 책동에 각성을 높이고 북남관계를 저들의 구미와 이익에 종속시키려는 불순한 기도를 단호히 짓부숴버리자”고 말했다.

연합회의의 이런 입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전제조건과 대가 없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용의를 나타내는 등 남북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호소문은 또 “북남 사이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근원적으로 청산하고 조선반도를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작년 남북간 9·19 군사합의에 따라 이뤄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GP)는 시범 철수 등 군사적 긴장 완화조치가 올해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작년 12월 20일 국방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2019년 국방업무계획’을 보고하고 올해에도 9·19 남북군사합의를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호소문은 “전민족적 합의에 기초한 평화적인 통일방안을 마련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나가자”면서 정상회담 합의의 철저한 이행을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제시한 과제에 대한 논의에 초점이 맞춰진 이 날 회의는 양형섭 부위원장의 보고에 이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김영대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원회 위원장, 주영길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회 위원장의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북한은 매년 김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 이후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고 한해의 대남정책 기조와 방향, 실천조치 등을 결정해 발표해 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