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권 속앓이 3제] 네이버 빠지자… ‘제3 인터넷은행’ 흥행 고민

[금융권 속앓이 3제] 네이버 빠지자… ‘제3 인터넷은행’ 흥행 고민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1-23 17:48
업데이트 2019-01-24 0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3의 인터넷 전문은행을 찾고 있는 금융 당국이 고민에 빠졌다. 당초 기대를 모았던 네이버의 불참으로 흥행몰이가 주춤한 가운데 인터파크와 다우기술 등이 새로운 ‘흑기사’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3일 열린 은터넷 은행 인가 심사 설명회에서 혁신성과 포용성, 안정성 등을 중점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핀테크(금융+기술) 기업 13곳, 금융회사 21곳 등 55개 기업이 참석했다. 참석 기업 중에는 당초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던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인 인터파크와 키움증권의 대주주인 다우기술 등도 포함됐다.

다만 ICT 기업의 참석률은 전반적으로 저조했다. ICT 기업이 빠진 채 금융사만 참여해 새 인터넷은행이 탄생하면 금융과 기술의 융합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당초 취지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실제 이날 “금융사만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으로도 인가를 받을 수 있나”라는 질문에 금융 당국 관계자는 “아무래도 ICT 기업이 빠지면 불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새 인터넷은행의 성패는 이른바 ‘이름 있는’ ICT 기업의 참여 여부에 따라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국내 1위 포털 네이버가 불참 선언을 하면서 과도한 금융 규제가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전요섭 금융위 은행과장은 “특례법이 지난 17일부터 시행돼 우선 운영을 지켜봐야 한다”면서 “ICT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필요한 규제 완화를 건의한다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달 말 평가 배점표를 발표하고 다음달 새로운 인가 매뉴얼을 내놓을 계획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1-2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