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강경화와 통화 보도자료에 ‘FFVD’ 표현 제외

美, 강경화와 통화 보도자료에 ‘FFVD’ 표현 제외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22 22:24
업데이트 2019-01-23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완전한 비핵화→ 핵·ICBM 동결로 선회”
美·日 통화 보도엔 명시…“전략적 대응”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일본 외교장관과 잇따라 2차 북·미 정상회담 진행 상황을 논의한 뒤 낸 보도자료 톤이 달라 눈길을 끌었다.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전날(20일)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과 대화를 나눴다”면서 “미국과 한국의 대북 관여에 대한 최신 현안을 주고받았으며, 한·미 동맹의 지속적인 힘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눈에 띄는 대목은 이번 보도자료에 미 측이 항상 내세웠던 ‘북한이 비핵화될 때까지 압박이 유지돼야 한다’,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등 대북 압박 표현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워싱턴 정가에서는 미국이 대북 비핵화 협상 성과를 내기 위해 ‘완전한 비핵화-제재 해제’에서 “‘핵·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동결-제한적 제재 완화’ 쪽으로 기대치를 낮춘 것이라고 해석했다. 결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FFVD로 직행하기보다 중간 비핵화 단계인 영변 핵시설 폐쇄·검증이나 ICBM 폐기 등으로 전략을 선회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 측이 이날 내놓은 미·일 외교장관 전화통화 보도자료에는 ‘북한의 FFVD를 위한 협력을 재확인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폼페이오 장관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전화통화에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양측의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밝혔다. 이는 한국 측과 달리 ‘핵·ICBM 동결-제한적 제재 완화’에 대해 반대하는 일본에 대해 ‘FFVD가 최종 목표’라고 다시 확인하는 등 전략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1-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