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탈당한 손혜원 투기 의혹, 검찰 수사 차분히 지켜보자

[사설] 탈당한 손혜원 투기 의혹, 검찰 수사 차분히 지켜보자

입력 2019-01-20 22:32
업데이트 2019-01-2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어제 기자회견을 열어 탈당 의사를 밝혔다. “제 인생을 걸고 모든 것을 깨끗하게 밝히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겠다”고 했다. 부동산 투기, 차명 재산, 부당한 압력 행사 의혹 등을 보도한 언론사들을 상대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고소·고발을 진행할 것이며, 만일 검찰 조사에서 하나라도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의원직도 내려놓겠다고 못박았다.

자고 나면 새로운 의혹이 터져나와 여야 간 공방전이 가열되는 상황에서 의혹의 당사자가 하루라도 빨리 검찰 수사를 통해 실체 규명에 나서겠다고 하니 늦게나마 다행이다.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며, 손 의원은 범법 행위가 드러나면 의원직 사퇴는 물론 법적 처벌도 마땅히 각오해야 할 것이다. 정치권도 불필요한 정쟁을 자제하고, 검찰 수사를 차분히 지켜보는 게 바람직하다.

손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자신이 전통문화와 지역문화 발전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는지 구구절절 설명했다. 친인척, 측근을 통한 목포 구도심 부동산 집중 매입도 투기가 아니라 도시재생의 선순환을 위한 것이란 취지의 해명이다. 하지만 설사 그런 선의를 인정하더라도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다는 게 문제다.

국회의원으로서 목포 구도심이 지닌 역사 기반의 도시재생에 기여하고자 한다면 관련 정책과 법률을 만드는 데 몰두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는 건 두말할 나위가 없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은 “문체위나 문화재청은 제가 그런 이야기를 수없이 했지만 움직이지 않았다”고 변명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인들을 동원해 건물을 매입한 방식은 공직자의 이해충돌금지 의무를 저버린 것이란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그런데도 손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공직자로서 처신이 신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제가 영향력을 끼쳤다면 긍정적인 영향력이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니 유감이다.

2019-01-2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