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구도심 살리려 했다는 손 의원, 해명에 職 걸어야

[사설] 구도심 살리려 했다는 손 의원, 해명에 職 걸어야

입력 2019-01-16 22:40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친척과 지인 등에게 일제강점기 건물이 밀집한 전남 목포의 구도심에 9채의 건물을 매입하게 한 사실이 드러나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이 건물들이 모두 지난해 8월 문화재로 지정된 거리에 위치해 있는 데다 매입 시점이 대부분 등록문화재 지정을 앞둔 때라 의혹을 키우고 있다. 목포 구도심은 지난해 2월 경남 통영, 대전 중구와 함께 도시재생뉴딜 선도 지역으로, 같은 해 12월에 활성화 지역으로 정부가 지정한 곳이다.

손 의원은 “낙후된 구도심을 살리려 사재까지 털었다”며 의혹을 부인하지만, 앞뒤 정황상 해명이 빈약하다. SBS 보도와 CBS라디오와의 인터뷰 등에 따르면 손 의원 측은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조카 2명 및 보좌관의 딸과 배우자, 남편이 이사장인 문화재단 명의로 건물을 샀다. 8채는 문화재 지정 전, 1채는 지정 직후 매입했고, 이 일대 부동산 가격은 급등했단다.

손 의원은 특히 문화재청을 피감기관으로 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여당 간사라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문화재청은 “해당 의원의 의견을 청취했을 뿐 문화재 등록은 개인 의견이나 영향력에 의해 좌우될 사안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손 의원이 2017년 이후 언론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근대건축문화 거리 조성 등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데다 문체위 간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전혀 영향받지 않았다는 문화재청 해명이 곧이곧대로 믿기지 않는다.

설령 문화재 지정 자체는 손 의원의 입김에 영향받지 않았다고 해도 투기 의혹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문화재 지정 관련 정보를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이다. 또 손 의원은 조카 2명에게 매입대금 1억원씩을 증여했다고 한다. 조카들에게 거액을 증여까지 해 낙후된 도심을 살리려 했다는 것인데, 이를 믿을 사람이 몇이나 될지 궁금하다. 손 의원은 근대유산 보전에 대한 충정만 내세울 게 아니라 국회의원직을 걸고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 민주당 또한 서둘러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범법 소지가 있다면 즉시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해야 할 것이다.

2019-01-17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