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가 잘 해내야 또다른 팀도 창단… 책임감 큽니다”

“우리가 잘 해내야 또다른 팀도 창단… 책임감 큽니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1-13 23:08
업데이트 2019-01-14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女아이스하키 실업팀 초대 감독 김도윤

생업 오가던 선수들도 안정적 운동 가능
실력 겨룰 팀 없어 남자 중학리그서 뛰어
피나는 노력으로 내년 우승컵 거머쥘 것
이미지 확대
김도윤  女아이스하키 실업팀 초대 감독
김도윤 女아이스하키 실업팀 초대 감독
“선수들이 최종 목표로 삼을 만한 그런 팀으로 성장시키려 합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창단된 여자 아이스하키 실업팀의 초대 사령탑 김도윤(39) 수원시청 여자 아이스하키팀 감독이 밝힌 목표다. 수원시청팀은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에게는 ‘한 줄기 희망’과도 같은 곳이다. 그동안 소속 실업팀이 없어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운동을 이어가는 국가대표 선수들이 많았는데, 마침내 ‘갈 곳’이 생겨난 것이다.

13일 경기 수원시 아이스하우스에서 만난 김 감독은 “지난해 1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국가대표팀을 찾았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실업팀’이라고 답했는데, 진짜로 팀이 만들어졌다”며 “첫 실업팀 감독은 영광스러우면서도 책임감이 큰 자리다. 잘 버텨내고, 팀을 다져야 또 이런 팀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대표팀 코치로 지난 4년간 있으면서 이제는 실업팀에서도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도전하게 됐다”며 “선수들도 공간이 생기고 급여도 받으니 운동을 안정적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야심찬 포부를 밝힌 김 감독이지만 현재 팀의 전력 상황을 묻자 “아직 많이 부족하다”며 몸을 낮췄다. 지난해 4월 이탈리아에서 열렸던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세계선수권 디비전1 그룹B(3부리그)가 끝난 이후 국가대표팀 소집이 없어서 선수들 몸상태가 좋지 않다. 수원시청은 아직 모집 단계이기 때문에 소속 선수가 11명이다. 세계선수권(22명)·올림픽(23명) 엔트리와 비교하면 인원이 많이 부족하다.

김 감독은 “23명을 다 채우면 좋지만 일단은 무조건 전·현직 국가대표 출신으로만 선수를 뽑고 있고, 새로 들어올 6명도 모두 국가대표 출신이 될 예정이다. 일단 17~18명으로 선수단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여자 아이스하키팀을 더 노출했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전혀 없어 너무 아쉽다”며 “직접 와서 보게 된다면 여자 아이스하키의 섬세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의 목표는 “다른 여자 실업팀이 없기 때문에 일단 남자 중학생들이 뛰는 리그에 들어가 내년도 중학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것”이라면서 “그렇게 되면 여자 국가대표팀 기준으로 세계 톱 5~6위 안에 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피나는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글 사진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1-14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