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역할’ 방점 찍은 시진핑…美 자극 안 하려 비핵화 우회 지지

‘中 역할’ 방점 찍은 시진핑…美 자극 안 하려 비핵화 우회 지지

입력 2019-01-10 22:06
업데이트 2019-01-11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주석 “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협력
믿음직한 후방이자 동지…中 역할 발휘”
‘비핵화 앞선 체제안전보장’ 공감 표명
회담 1시간 끝내고 제재완화 용어 없어
이미지 확대
활짝 웃는 北·中
활짝 웃는 北·中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중국 베이징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오찬을 가진 뒤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의견일치를 세계에 알린 자리였다. 북·중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입장을 재확인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성과를 기대한다고 한목소리를 냈지만 세부적으로는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중앙(CC)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탄 1호 특별열차가 중국 국경을 벗어난 10일 오전 일제히 그동안 침묵했던 정상회담 결과를 보도했다. CCTV의 보도 분량은 약 11분으로 지난해 3월 1차 북·중 정상회담 때의 14분보다 조금 짧았으며, 김 위원장이 시 주석의 발언을 받아 적는 장면이 반복적으로 노출됐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양측이 함께 노력한 덕분에 북·중 관계는 2018년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열었다”며 “북·중 우호의 강한 생명력을 행동으로 보여주며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치적 해결은 대화를 통한 협상으로 결국 미국과 북한이 밀고 당기기를 해야 할 부분이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 해법으로 ‘단계적이고 동시적’인 조치를 1차 북·중 정상회담에서 제시했으며 중국도 이에 호응해 왔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북한 입장을 지지하기에는 미국과의 무역갈등 등으로 부담스러운 중국이 ‘정치적 해결’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시 주석이 “북한이 주장하는 원칙적인 문제들은 응당한 요구이며 북한의 합리적인 관심사항이 마땅히 해결돼야 한다는 데 대하여 전적으로 동감하며 유관측들이 이에 대해 중시하고 타당하게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 말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 시 주석이 “중국 측은 지난날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조선 동지들의 믿음직한 후방이며 동지, 벗으로서 쌍방의 근본이익을 수호하고 조선반도의 정세안정을 위해 적극적이며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시 주석이 언급한 북한의 원칙적 문제와 합리적 관심사항은 북한의 비핵화에 앞선 체제안전 보장으로, 정치적 해결보다 이를 앞세운 것이다.

또 중국의 회담 보도문은 “중국은 북한이 계속 한반도 비핵화의 방향을 고수할 것과 북남 관계의 지속적인 개선과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및 성과를 지지하며, 관련국들이 대화를 통해 각자의 합리적 우려를 해결할 것을 지지한다”는 것으로 북한의 발표와는 결이 다르다. 시 주석이 말한 관련국이란 당연히 미국을 가리키며, 중국은 미국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며 북한에 대한 지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문일현 중국 정법대 교수는 “이번 4차 북·중 정상회담은 양국 모두 미국을 의식해 몸조심하고 입조심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회담도 한 시간 안에 끝나고 제재 완화 요구 등 미국을 자극하는 용어도 없었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이어 정상회담 결과 발표가 북·중 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 북·중 간 연대를 과시하는 것이 김 위원장의 방중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11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