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2년 만에 부활… 내년 총선 앞두고 조직 강화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2년 만에 부활… 내년 총선 앞두고 조직 강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1-09 23:10
업데이트 2019-01-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주 수요일 당내 위원회 위원장도 참여

이해찬 “총선 압승할 수 있도록 준비를”
이미지 확대
이해찬(앞줄 왼쪽 네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 당 관계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첫 확대간부회의를 열기 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해찬(앞줄 왼쪽 네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 당 관계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첫 확대간부회의를 열기 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이 2년 만에 처음으로 9일 당 지도부와 당내 각 위원회 위원장이 모두 참석한 확대간부회의를 열었다. 당내 조직을 정비해 내년 총선을 제대로 준비하겠다는 이해찬 대표의 의지가 담겼다. 특히 당 지지율 하락세에 비상등이 켜진 민주당이 당내 소통 강화로 심기일전하겠다는 의도도 포함됐다.

이 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올해부터는 수요일에 확대간부회의를 해서 보다 많은 분이 의견을 말씀하는 그런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며 “올해 가능하면 많은 성과를 내서 내년 총선에서 큰 성과를 거두는 한 해가 되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도 일주일에 한 번 현장 최고위원회를 하도록 하고, 지난해 했던 청책투어 두 번째 프로그램을 상반기 중에 크게 확대해서 실시하도록 하겠다”며 “여러 분야의 많은 이야기를 듣고 당과 정부가 반영하는 기회로 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과거 야당 시절인 새정치민주연합 때나 추미애 대표 체제 때도 당 지도부와 여러 당내 위원회가 참여하는 간부회의를 열었지만 이처럼 청년·여성·노인위원장 등 모든 간부가 참여해 발언권을 갖고 논의하는 것은 처음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수십만 민주당원의 목소리를 듣고 당 운영에 반영하겠다는 이 대표의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도 집권 3년차를 맞은 데다 내년 총선을 1년여 앞두면서 당내 조직을 강화해 총선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려는 의도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당내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도 “총선에서 압승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만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고 또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 2022년 우리가 재집권해서 나라를 반듯하게 세우는 역사적 대장정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2기 참모진 인사 후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의 소통도 강화한다. 당·정·청은 오는 21일 국회에서 새해 첫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기로 했다. 청와대 2기 출범 후 처음으로 당·정·청이 모이는 자리가 되지만 노 실장 참석 여부는 미정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1-1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