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화·경비원 줄였으니 賞 달라”… 대학 직원 뻔뻔한 ‘셀프 추천’

“미화·경비원 줄였으니 賞 달라”… 대학 직원 뻔뻔한 ‘셀프 추천’

기민도 기자
입력 2019-01-09 01:56
업데이트 2019-01-09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자 20명 줄여 인건비 8억 절감”
2번이나 포상금 요구… 수상은 불발

서울 5개大 작년 61명 퇴직… 18명 충원
“매년 인력 줄어 노동강도 갈수록 상승”

서울 시내 대학들이 인건비 감축을 위해 퇴직한 미화·경비 비정규직 노동자의 빈자리를 채우지 않는 가운데 연세대 구조조정 담당자가 이를 근거로 학교 측에 “상을 달라”고 신청한 사실이 알려져 눈총을 받고 있다.

8일 서울신문 취재 결과 연세대에서 구조조정 업무를 맡은 A씨는 지난해 1학기 학교 교직원 인사위원회 포상 심사에 자신을 추천하는 공적 조서를 올렸다. ‘미화·경비 노동자 약 20명을 감원해 인건비 약 8억원을 절감했다’는 것이 상을 달라는 근거였다. A씨의 ‘셀프 추천’은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2017년 2학기와 2018년 1학기에 거푸 포상 신청을 했지만 심사에서 탈락한 것이다. 심사위원들도 구조조정 집행자에게 상을 주면 외부의 지탄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관계자는 “구조조정을 추진해 사회적 물의를 빚은 사람이 이를 오히려 공으로 내세우는 기이한 상황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연세대 관계자는 A씨의 포상 신청 경위 등에 대한 질문에 “노코멘트하겠다”고 말했다.

연세대에서는 미화·경비 업무 노동자가 해마다 수십명씩 정년퇴직하지만 충원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울지부에 따르면 2017년 미화·경비 정년퇴직 인원은 32명이었는데 이들을 대체한 신규채용 인원은 11명이었다. 2018년 정년퇴직 인원은 미화 16명, 경비 16명, 주차 2명 등 34명이다. 노조 관계자는 “학교 측은 미화 부분 8명만 충원한다는 입장인데 이마저도 빨리 안 돼 현재 채용 인원은 1명뿐”이라고 말했다.

연세대뿐 아니라 홍익대 등 다른 대학들도 미화·경비 인력의 정년퇴직 이후에는 신규 채용을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청소·경비 노동자를 ‘구조조정 1순위’로 삼는 것이다. 서울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5개 대학 미화·경비 노동자 61명이 정년퇴직을 했지만, 현재까지 43명이 충원되지 않았다. 2017년에도 6개 대학 미화·경비 62명 중 23명이 충원되지 않았다. 노조 관계자는 “서울 시내 대학이 재정 절감을 이유로 정년퇴직자의 빈자리를 채우지 않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연세대가 인원 감축에 성공하면 눈치 보던 다른 대학들도 따라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동자들은 “결과적으로 매년 인력이 줄어 노동 강도가 높아진다”고 호소했다. 이경자 연세대분회장은 “5명이 하던 9층짜리 건물 청소를 3명이 하면 당연히 힘들어지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청소는 면적보다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공간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르다”며 “단순 면적만 계산해 인원감축을 정당화할 때도 있다”고 덧붙였다. 학교 관계자는 “인원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노동 강도 강화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인화가 진행되는 경비 부분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걱정도 커졌다. 박진국 홍익대 분회장은 “올해 학교가 경비 부문에 무인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정년퇴직자 자리를 채우지 않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9-01-09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