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양 온수관 파열 당일 육안점검 안해”

“고양 온수관 파열 당일 육안점검 안해”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9-01-04 09:51
업데이트 2019-01-04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반 균열 등 매일 확인해야···7명 입건

경기 일산동부경찰서는 고양 백석역 부근 열수송관 파열사고 당일 안전점검이 이뤄지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우선 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한 사람은 열수송관 현장 점검을 담당하는 하청업체 A사의 소장 B씨와 직원 2명,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의 관리책임자 C씨와 통제실 직원 3명 등이다.

경찰 수사결과 A사 직원들은 사고가 발생한 당일 현장에서 했어야 하는 육안 점검 작업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매일 이뤄지게 돼 있는 육안 점검은 열수송관이 묻혀 있는 지반에 균열이나 패임이 있는지, 연기가 나지는 않는지 등을 살펴보는 업무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한 차례씩 진행하는 열화상 카메라 이용 점검과는 별개로 상시 해야 한다.

사고 당일 고양지사 통제실에서 근무 중이던 직원들의 경우에는 초동 대처를 미흡하게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경찰은 이밖에 열수송관의 용접이 처음부터 부실하게 돼 있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1991년 열수송관이 매설된 뒤 30년 가까이 시간이 지나 배관 자체가 노후화 한 영향 이외에, 공법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용접을 미진하게 한 정황을 파악해 조사 중이다. 정확한 사고의 원인은 15일 이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작업이 끝나야 규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현재 입건한 피의자들 외에 설계, 용접, 관리·감독 등 전방위로 수사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어서 입건 대상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앞서 지난 달 4일 오후 8시 40분쯤 고양 백석역 인근 도로에서 한국지역 난방공사 고양지사 지하 배관이 파열되는 사고가 나 차량에 타고 있던 송모(69)씨가 화상으로 숨지고 50여명이 화상 등을 입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