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 “김정은, 트럼프와 다시 대화할 준비”…‘새 길’ 경고 주목

외신 “김정은, 트럼프와 다시 대화할 준비”…‘새 길’ 경고 주목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01 14:04
업데이트 2019-01-01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큰 판돈 걸린 정상회담 이어가길 희망…인내심 시험말라 경고도”신화·타스, 북미정상 재회 가능성 주목…AFP “트럼프에 경고 메시지”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신문, 김정은 신년사 전문 보도
북한 노동신문, 김정은 신년사 전문 보도 북한 노동신문이 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 전문을 보도했다. 사진은 신문 1면을 캡처한 것으로, 신문은 이날 평소의 6면에서 8면으로 발행 면수를 증면했다. 2019.1.1 연합뉴스
외신들은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용의를 밝힌 데 주목했다.

동시에 미국의 압력이 계속되면 ‘새로운 길’을 모색하겠다는 발언과 한미 연합훈련 중단의 공개 요구에 대해선 김 위원장이 미국에 경고장을 보낸 것으로 풀이했다.

AP와 AFP, 로이터, dpa, 블룸버그 등 세계적인 통신사들은 오전 김 위원장이 신년사를 하자마자 북미 관계와 남북 관계에 관한 중요한 발언을 중심으로 속보와 긴급 기사를 쏟아내며 큰 관심을 보였다.

AP는 ‘북한 지도자가 트럼프와 더 대화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 지도자인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과 큰 판돈이 걸린(high-stakes) 핵 정상회담을 2019년으로 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국제사회가 환영할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언제라도 만날 준비가 됐다는 언급을 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계속 중단하고 한국에 전략자산을 배치하지 말라고 한 대목도 비중있게 소개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더욱 강력한 남북 협력을 촉구하는 등 “민족주의적인 요구(nationalistic call)를 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AP는 북한이 미국에 더 큰 행동 부담을 지우면서 워싱턴과 서울 사이를 이간질하고 있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분석을 소개했다.

신화통신도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언제든 다시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것과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언급한 부분을 위주로 보도했다.

타스 통신 역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준비가 됐다는 발언을 제목으로 뽑아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새로운 정상회담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교도 통신은 “북한 지도자 김정은이 지금부터 핵무기를 만들거나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핵무기 중단 약속에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추가 대화를 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표현했으며, 경제 건설 약속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반면 신년사 중 “미국이 우리의 인내심을 오판하면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는 언급은 미국에 대한 경고라는 분석이 많았다.

AFP는 ‘김정은은 북한이 경로 변화를 고려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은 미국과 좋은 관계를 원하지만 워싱턴이 제재를 계속한다면 접근법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지난 12개월 간의 외교적 화해 이후 보내는 경고 메시지라는 것이다.

이 통신은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지금까지의 협상에서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데 대한 그의 실망감을 표현한 것”이라는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의 평가도 소개했다.

김 전 차관은 AFP에 김 위원장이 “핵실험장 파괴와 다른 조치를 취한 이후 미국이 특정한 조치를 해줄 것으로 기대했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며 “그는 제재 해제 없이는 달성하기 불가능한 ‘사회주의 경제’ 발전이라는 시급한 임무와 맞닥뜨렸다”고 말했다.

또한, AFP는 핵무기 제조를 중단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약속이 “지도자의 의도로서는 의미있는 진화”라는 아태지역 외교 전문지 디플로매트의 앤킷 팬더 편집장의 분석을 전하기도 했다.

dpa 역시 미국이 비핵화 대화에서 북한의 인내심을 오판한다면 다른 길을 갈 수 있다는 경고를 한 것이라고 전했다.

dpa는 김 위원장의 한미 연합훈련 중단 요구와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 용의, 비핵화 약속의 유지 등을 이날 신년사의 골자로 뽑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새로운 길 모색’ 발언을 신년사 기사의 제목으로 올리면서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송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워싱턴이 평양에 압력을 지속한다면 북한이 대량 파괴무기를 추구하는 길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로이터는 “김 위원장은 완전한 비핵화 결심이 변하지 않았으나 미국이 일방적인 조치를 계속 요구한다면 ‘새로운 길’을 추구할 수밖에 없을지 모른다고 말했다”고 이날 신년사를 요약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새로운 길’ 모색 발언은 과연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할 생각인지에 관해 커지는 회의론을 부채질할 것 같다고 로이터는 내다봤다.

로이터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이날 신년사에 대해 북한이 워싱턴, 서울과 계속 대화할 의향이 있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낸 것이라면서도 이런 대화를 ‘자기 자신의 방식’(on its own terms)대로 할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평가했다.

미국 싱크탱크 ‘국가이익센터’의 해리 카지아니스 국방연구국장은 “북한은 2019년에 일정 정도의 제재 완화를 받겠다는 각오를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트럼프의 팀이 제재 완화는 없다는 입장에서 물러설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의 언급은 미국에 대한 인내심이 약해지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