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8 미래컨퍼런스] “AI의 무한 지능 경쟁… 인류를 파국으로 이끌수도”

[2018 미래컨퍼런스] “AI의 무한 지능 경쟁… 인류를 파국으로 이끌수도”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0-18 22:18
업데이트 2018-10-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이널 인벤션’ 저자 제임스 배럿

이미지 확대
‘파이널 인벤션’ 저자 제임스 배럿
‘파이널 인벤션’ 저자 제임스 배럿
“인공지능(AI)과 함께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마치 전 인류가 함께 단체운동에 참여하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개인이 아마추어 전문가가 돼 AI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적절히 통제하는 법을 공론화해야 합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엄청난 기술을 통해 세계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 기회를 잡아야 할 시기이기 때문이지요.”

다큐멘터리 제작자이자 ‘파이널 인벤션-인류 최후의 발명’의 저자인 제임스 배럿은 1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윤리적 개발에 대한 고민 없는 ‘무한 지능 경쟁’은 AI와 함께하는 인류의 미래를 파국으로 이끌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간이 개발한 기술은 그 개발자보다 더 객관적이고 공정할 수 없다”면서 “누가, 어떻게 새로운 기술을 통제하고 활용하느냐에 대한 경계 없이 무조건적인 장밋빛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스티븐 호킹 박사가 말했듯이 단기적으로는 누가 AI를 통제할 것인지가 문제지만, 장기적으로는 과연 AI가 계속 인간의 통제 범위 아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인류가 AI로 인해 또 다른 형태의 불평등이 아닌 행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그리고 AI라는 기술에 전복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개발자들과 이용자 개인뿐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 AI 개발과 활용의 규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국가별로 AI를 활용해 더 많은 부를 창출하는 방식을 찾는 데만 급급했지만, 이제는 ‘국제원자력기구’와 같이 범국가적 차원에서의 공조 모델을 구축하고 AI의 윤리적 개발을 위한 제도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0-1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