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민인권단체 “생존권 보장” 촉구…文대통령, 제주 난민 현황파악 지시

난민인권단체 “생존권 보장” 촉구…文대통령, 제주 난민 현황파악 지시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8-06-20 22:52
업데이트 2018-06-20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제주로 유입된 예멘 난민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인권단체들이 20일 “정부는 난민 신청자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난민에 대한 일부 혐오 발언을 묵과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난민인권센터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등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멘 난민 신청자들이 제주에 입국한 이후 난민을 테러·범죄 세력으로 모는 등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세력이 있다”면서 “무슬림 혐오 선동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1992년 난민협약에 가입한 이후 26년이 흘렀지만 난민에 대한 인권침해는 여전하다”면서 “법무부가 생계비 지원, 난민 심사 절차를 단축하는 등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제도를 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아랍권 출신의 난민들은 “전쟁이 없었다면 예멘인들이 고향을 떠날 이유가 없다”면서 “예멘인들은 한국이 민주적인 나라여서 선택했다”고 지원을 호소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 예멘인 등 난민 수용 문제와 관련한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제주는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있지만,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없는 나라가 있다”면서 “이런 무사증 입국불허국가 11개국에 지난 1일 예멘을 추가했다. 현재 예멘 난민 500여명이 들어와 있는데 더는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빵과 밀가루 등 식자재를 지원해 주고 무료 진료 등 의료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일자리는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업 허가를 내주고 있으며, 주로 농·축산 관련 일자리”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순찰 강화 조치를 취한 것 자체가 예멘 난민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 시각을 드러낸 게 아니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와 관계없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6-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