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혁신안마저 내홍… 잘못한 것 모르는 제1야당

혁신안마저 내홍… 잘못한 것 모르는 제1야당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6-18 22:24
업데이트 2018-06-18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내분… 실행 미지수

당명 개정·구태 청산TF 가동
비대위에 외부인사 영입 발표

“당직자에게 모든 책임 전가”
절차 문제 제기 비상의총 요구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6·13 지방선거에서 사상 최악의 참패로 소멸 위기에 처한 당을 혁신하고자 중앙당을 해체하고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의 혁신안을 밝혔다.

그렇지만 당 내외에서 반발하며 제대로 실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 권한대행 역시 이번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는 데다 혁신안 내용도 기존의 혁신안과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며 제대로 된 개혁의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은 오늘부터 중앙당 해체를 선언한다”며 “지금부터 곧바로 해체 작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발표한 혁신안의 핵심은 ▲중앙당 해체 ▲당명 개정 ▲원내 중심 정당 구축 ▲구태청산 태스크포스 가동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이다.

하지만 김 권한대행이 이날 꺼내 든 혁신안에 대해 내부에서 반발하고 있다. 정작 당사자인 김 권한대행은 책임을 모면한 채 당직자에게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또 당의 권한을 위임받지 못한 김 권한대행이 ‘월권’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김 권한대행의 역할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넘어가기 전까지 당장의 위기에서 당을 수습하는 것이고 향후 인선된 비상대책위원장의 주도로 혁신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당 대표 권한대행에게 부여된 당헌·당규상 권리와 의무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며 “당의 혁신과 쇄신, 인적청산 등의 내용은 혁신 비대위에서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또 당장 김 권한대행이 꺼내 든 중앙당 해체에 대해 내부에서는 절차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재선 의원 15명은 이날 박덕흠 의원 주재로 국회에서 당의 수습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 갔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중앙당 해체 선언’과 관련해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비상 의총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가 말한 당 해체 부분에 대해 재선 의원들이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며 “원내대표가 상의 없이 한 부분에 대해 소집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당 수습 방안과 관련해 1박 2일 난상토론을 하자는 의견도 의총에서 개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6-1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