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 농가 발생 8건 중 6건이 전남…고강도 방역도 허사

AI 농가 발생 8건 중 6건이 전남…고강도 방역도 허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1 11:34
업데이트 2018-01-01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암·나주 등 우리 밀집지역 잇단 발생에 전남도 당혹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남 영암에서 잇따라 발생한 데 이어 인접한 국내 최대 오리 산지 나주에까지 침투했다.

가금류 농가 AI가 비교적 잠잠한 다른 지역과 달리 전남에서 방역망이 뚫리면서 당국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올겨울 전남 오리 농장에서는 영암 4건, 고흥 1건, 나주 1건 등 모두 6건의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이 나왔다.

전남 외 지역 오리 농가에서 AI가 발생한 곳은 전북 고창(지난해 11월 17일)과 정읍(지난해 12월 22일)뿐이다.

전남·북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야생조류 분변에서 AI가 확인되기는 했지만, 농가 발생은 없었다.

전남도는 AI 토착화를 우려해 동절기 사육제한, 철새 도래지 폐쇄, 선제 이동중지 명령 등 강도 높은 대책을 시행했지만 결국 허사로 돌아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오리 농가가 밀집한 영암의 집중적인 발생이 눈에 띈다.

영암에서는 지난달 10일 신북면 종오리 농가를 시작으로 19일 시종면 육용오리, 26일 덕진면 종오리, 30일 시종면 육용오리 농가 등 20여일간 4차례 AI가 발생했다.

AI가 발생한 시종면 2개 농가는 불과 600m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농장 간 수평 감염도 의심케 한다.

이 과정에서 살처분 범위를 놓고 방역 당국의 이견이 드러나기도 했다.

전남도는 지난 19일 AI가 발생한 뒤 3㎞ 이내 농가에 대한 살처분을 건의했지만, 농림축산식품부는 500m 이내에만 살처분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전남도 건의대로 3㎞ 이내 살처분을 단행했다면 추가 발생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가설이 나온다.

광범위한 살처분에 대한 비판도 꾸준히 제기된 터라 무턱대고 살처분 범위를 넓히기 어려운 방역 당국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전국에서 오리 사육량이 가장 많은 나주의 AI 발생도 뼈아프다.

같은 농장에서 2년 연속 감염이 확인됐다.

나주의 오리 사육량은 46개 농가, 76만8천 마리로 전남 전체(213 농가, 340만 마리)의 22.6%를 차지해 확산 시 파장은 크다.

나주에 이어 두 번째로 사육 규모가 컸던 영암은 잇단 발생에 따른 살처분과 출하 이후 입식 제한으로 오리 사육량이 20개 농가, 43만8천 마리로 급감했다.

전남도는 가금류 이동제한 범위를 차츰 넓히고 예찰을 강화하는 등 나주와 영암의 추가 발생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북, 경남 등 인접지로 이동을 차단하는데도 힘을 쏟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역 내 차단방역은 물론 역외 전염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며 “장성 등 전북 인접지, 구례 등 경남 인접지에서 방역을 강화하고 이동 승인도 엄격히 진행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