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대통령 “비판·저항은 시민의 권리” 반정부시위 포용

이란대통령 “비판·저항은 시민의 권리” 반정부시위 포용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1 11:20
업데이트 2018-01-01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이어진 반정부·반기득권 시위를 포용하는 입장을 밝혔다.

로하니 대통령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밤 녹화 방송된 내각회의 발언을 통해 “이란 국민은 당연히 비판하고 저항할 권리가 있다”면서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규탄하는 시위와 소요에 온건적인 태도를 보였다.

지난달 28일 전국적 시위·소요 사태가 시작된 이후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처음 공식적으로 자기 생각을 내보였다.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통제하는 이란의 대통령으로서 상당히 소신있는 발언으로 볼 수 있다.

비록 시위현장에서는 사망자가 생길 만큼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고 있으나 로하니 대통령은 이들 지지세력인 개혁 성향의 젊은 층에 기존 정치 지도자와는 다른 파격적인 차별성을 부각한 셈이다.

최근 시위와 비교되는 2009년 대규모 반정부 시위에 대해 당시 보수 정부는 매우 강경하게 진압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지난해 ‘시민 권리장전’을 발표하는 등 이슬람 율법 안에서 최대한 민주적 기본권을 상향하려는 정책 방향을 추구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그러면서 “비판과 저항은 선을 지향해야만 한다”면서 “공공 재산을 손괴하거나 사회적 불안을 부추기는 행위는 엄단하고 시위도 대중의 공포를 야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부와 국민이 협력자로서 서로 손에 손을 잡고 노력해야 한다”면서 “가정 경제, 부패, 정부기관의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관련 기관에도 “시민들이 합법적으로 비판하고 항의할 여지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균형 잡힌 언론보도와 법 집행의 투명성도 요구했다.

아울러 “지금 이란 국민을 동정하려는 미국의 한 남자(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불과 몇 달전에 우리 국민을 테러리스트라고 했던 자신의 말을 잊어버렸다”면서 이란 내 시위를 지지하는 트럼프 대통령을 꼬집었다.

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를 규탄하는 시위가 보수 기득권과 통치 체제에 대한 저항으로 시위 양상이 확대되자 일각에서는 로하니 대통령이 이 흐름을 보수적 종교 세력에 맞서는 동력으로 역이용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