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주시 “330㎜ 폭우 끄떡없는 우수저류시설” 자랑…이틀 만에 ‘침수’

청주시 “330㎜ 폭우 끄떡없는 우수저류시설” 자랑…이틀 만에 ‘침수’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6 15:50
업데이트 2017-07-16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년 만의 최악의 폭우로 충북 청주 곳곳이 침수된 16일 청주시가 폭우에도 끄떡없다고 자랑한 ‘우수저류시설’이 눈길을 끈다. 청주시의 ‘자랑’은 이틀 만에 빛이 바랬다.

청주시는 지난 14일 트위터를 통해 “해마다 폭우가 내리면 물에 잠기던 충북대학교 정문 앞이 강수량 330㎜에도 끄떡없는 비밀”이라며 “청주 도심지의 침수로 발생되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한 우수저류시설 덕분에 게릴라성 폭우에도 끄떡이 없다”고 말했다.
청주시 ‘우수저류시설’ 자랑 이틀 만에 ‘침수’
청주시 ‘우수저류시설’ 자랑 이틀 만에 ‘침수’ 충북 청주에서 22년 만의 최악의 폭우로 곳곳이 침수된 16일 청주시가 폭우에도 끄떡없다고 자랑한 ‘우수저류시설’이 눈길을 끈다. 청주시의 ‘자랑’은 이틀 만에 빛이 바랬다. 사진=트위터
우수저류시설은 청주시가 상습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설치한 곳으로 지난해 106억원을 들여 충북대학교 정문 인근에 준공했다. 빗물 1만 3700㎥, 시간당 80㎜의 비가 내려도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청주 서원구 사창·개신동, 흥덕구 복대2동 등은 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빗물이 역류하며 상습적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한 지역이다. 시설 준공 당시 관계자는 “우수저류시설이 완공되면 개신지구 일대의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전날인 15일까지도 무사했던 청주는 그러나 16일 쏟아진 290㎜ 폭우에 초토화됐다. 청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부터 낮 12시 30분까지 청주에는 무려 289.9㎜의 폭우가 쏟아졌다.

청주는 말 그대로 ‘물바다’가 됐다. 우수저류시설이 설치된 충북대 정문 앞 도로와 상가도 예외는 아니었다. 주차된 차들은 물에 휩쓸리고 가게에도 물이 들어찼다.

다만 이날 청주에 내린 폭우는 최고 시간당 91㎜로 우수저류시설 설계 범위를 10㎜가량 초과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