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률 “朴대통령 지시로 최순실 회사 대표 만나 지원 논의”

김상률 “朴대통령 지시로 최순실 회사 대표 만나 지원 논의”

입력 2017-01-01 10:43
업데이트 2017-01-01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김 前수석에게 더블루케이 대표 휴대전화 알려줘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씨 외삼촌인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게 ‘비선 실세’ 최순실(61)씨가 체육계 이권을 챙길 목적으로 만든것으로 드러난 더블루케이를 지원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지금껏 박 대통령이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구속기소)에게 최씨의 각종 이권 챙기기 행보를 돕게 한 정황이 밝혀졌지만 다른 청와대 참모에게 같은 목적의 지시를 내린 사실은 드러난 적이 없었다.

1일 특검팀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은 지난달 28일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 “작년 1월 중순께 박 대통령이 전화를 걸어와 ‘스포츠 인재 육성 방면에 능력이 있는 더블루케이라는 좋은 회사가 있으니 대표를 직접 만나보라’며 조성민 더블루케이 대표의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줬다”고 진술했다.

김 전 수석은 박 대통령의 지시대로 그해 1월 20일 중구 정동에 있는 ‘달개비식당’에서 당시 이 회사 대표이던 조씨를 만나 더블루케이의 사업 계획 등에 관한 설명을 들은 것으로 확인됐다.

더블루케이는 2016년 1월 12일 갓 출범한 이름 없는 신생 법인에 불과한 상태였는데 우리나라의 교육, 문화, 체육 업무를 총괄하는 청와대 수석비서관이 이 회사 대표와 만남을 청한 것이다.

특검팀은 이후 김 전 수석이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게 연락해 더블루케이를 도우라고 요청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 공소장에는 박 대통령이 그해 1월 23일 안 전 수석에게도 더블루케이 얘기를 처음 꺼냈다고 적혀 있다.

박 대통령은 “GKL(그랜드코리아레저)에서 장애인 스포츠단을 설립하는 데 컨설팅할 기업으로 더블루케이가 있으니 GKL 대표와 더블루케이 대표를 서로 연결해 주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1월 26일 조 전 대표는 안 전 수석의 연락을 받고 서울 중구 프라자호텔에서 안 전 수석과 김 전 차관을 함께 만나 더블루케이 사업에 관한 첫 면담을 했다.

김 전 차관은 조 전 대표를 만난 직후 청와대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돼 특검은 김 전 차관이 김 전 수석에게 면담 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은 향후 박 대통령을 대면 조사할 때 김 전 수석과, 안 전 수석에게 최씨 소유인 더블루케이를 지원하라고 지시한 배경을 캐물을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더블루케이가 최씨의 것임을 알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지시했음을 입증할 수 있다면 최씨가 이 회사를 통해 GKL 등에서 장애인 펜싱팀 운영 수수료 등을 받아냈거나 롯데, SK 등에 자금을 요구한 행위에 직권남용죄가 아닌 제3자 뇌물수수죄를 적용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숙명여대 교수이던 김 전 수석은 차씨가 ‘비선 실세’ 최씨와 인연을 발판으로 2014년 8월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고 나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전격 발탁됐다.

차씨는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최씨에게 자신의 외삼촌인 김 전 수석과 대학 은사인 김종덕 홍익대 교수를 각각 천거했더니 실제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문화체육부 장관으로 인선됐다고 증언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