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리빌딩 코리아’ 정책행보 박차…潘風·개헌공세 차단한다

文 ‘리빌딩 코리아’ 정책행보 박차…潘風·개헌공세 차단한다

입력 2017-01-01 10:17
업데이트 2017-01-01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준비된 후보’ 안정감 과시하며 중도공략…국민성장론 재점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조기대선을 앞두고 ‘국가 대개조’를 키워드로 한 정책 행보에 박차를 가한다.

나라를 다시 만든다는 뜻의 ‘재조산하(再造山河)’를 새해 키워드로 제시한 만큼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보여주면서 촛불민심을 적극적으로 끌어안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문 전 대표 측은 이런 정책행보가 ‘준비된 대권 후보’로서의 면모를 극대화하면서 중도층에 안정감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른바 반풍(潘風·반기문 바람) 이나 비문(비문재인) 진영의 개헌공세를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다는 게 문 전 대표 측의 구상이다.

문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새해부터 2월 말까지는 일주일에 한 번씩 싱크탱크인 ‘국민성장’과 함께 문 전 대표의 구체적인 정책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금 민심은 보수정권의 적폐를 해소하고 국가를 대개조하자는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리빌딩 코리아’를 위한 청사진을 차례로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이 내려지고 대선 시간표가 확정된 후에는 주자들간 경쟁구도에만 이목이 쏠리게 된다. 구체적인 정책을 국민에게 소개할 시간은 지금 뿐”이라며 “정책 준비가 부족한 다른 후보들과 차별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자신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최순실 게이트’ 이후 잠시 뒷전으로 밀려났던 국민성장론을 다시 전면에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싱크탱크 국민성장 관계자는 “5일로 예정된 첫 정책발표는 적폐 청산에 대한 밑그림을 설명하는 자리가 되겠지만, 이후에는 경제를 중심으로 얘기를 풀어갈 것”이라며 “청년 일자리나 신성장동력 등이 주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과 개혁보수신당(가칭)의 출현이 맞물리면서 이들이 중도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가 대청소’만 주장하는 것보다는 경제문제에서도 유능한 면모를 부각해야만 중도층 공략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문 전 대표가 지난 연말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자신의 안보관을 설명하면서 “군대를 피하는 사람들, 방산비리 사범들, 국민을 편 갈라 분열시키는 가짜보수 세력이 특전사 출신인 저보고 종북이라고 한다”며 “그 사람들이 진짜 종북”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것도 중도공략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문 전 대표의 정책 행보는 비문진영의 개헌공세에 대한 맞대응이기도 하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개헌은 사실상 대선 전에는 실현되기 어려운 거대담론”이라며 “반대로 문 전 대표가 제시하는 국가개혁이나 경제 체질개선 등은 당장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정치권 일각의 시나리오대로 반 전 총장과 비문진영이 개헌을 매개로 결합할 경우에는 문 전 대표에게도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이나 보수개혁신당까지 이같은 ‘개헌 연대’에 합류한다면 중도지지층 확보에도 제동이 걸릴 우려가 있다.

아울러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를 제외한 차기 대권후보 대부분이 개헌을 위해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것에 부정적이지 않다는 점도 부담이다.

문 전 대표는 최근 “대청산과 개혁을 해내려면 5년의 임기도 짧다”고 임기단축론을 일축했지만, 이에 대해 “5년 단임의 제왕적 대통령제를 그대로 끌고 가자는 주장”이라는 비난도 개헌파에서 나오고 있어 여론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