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라 특혜 제공’ 류철균 교수, 조교 대질 심문서도 ‘오리발’

‘정유라 특혜 제공’ 류철균 교수, 조교 대질 심문서도 ‘오리발’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1 22:49
업데이트 2017-01-01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의혹으로 긴급체포된 류철균(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가 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최해국 기자 seaworld@seoul.co.kr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의혹으로 긴급체포된 류철균(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가 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최해국 기자 seaworld@seoul.co.kr


영화로도 제작된 소설 ‘영원한 제국’의 저자 류철균(51·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교수에 대해 1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딸 정유라(21·개명 전 정유연)씨가 이화여대를 다니는 동안 그에게 학점 특혜를 제공한 혐의 등이 적용됐다.

그런데 류 교수가 자신의 조교와의 대질 신문에서 정씨에게 특혜를 제공한 적이 없다면서 ‘오리발’을 내민 것으로 전해졌다.

1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 조사를 받은 류 교수는 지난해 1학기 때 자신의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강의를 수강하던 정씨에게 대학 시험과 출석 부문에서 여러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18일 교육부가 발표한 특별감사 결과 정씨는 한 번도 이 수업에 출석하지 않았으면서도 시험을 보고 학점도 취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말고사 당일 정씨가 국내에 없었던 사실이 확인되면서 누군가 대신 시험을 봐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검은 류 교수가 자신의 조교에게 정씨의 답안지를 대신 작성하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류 교수가 조교와의 대질 신문에서 자신의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이 특검팀의 판단이다.

류 교수의 조교는 “류 교수의 지시로 정씨의 답안지를 작성해 끼워넣었다”고 진술했지만, 류 교수는 조교 면전에서 “지시하거나 강요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또 다른 조교들을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한 특검은 류 교수의 혐의 입증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A는 “특검팀이 정씨에 대한 특혜는 이화여대 조직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어떤 대가를 챙겼는지도 수사하겠다도 밝혔다”고 보도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